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내년 집값 주춤, 거래도 소폭 증가 그칠 듯

2017년 부동산 시장 전망
밀레니얼·베이비부머 주소비층
전체 주택거래 63% 차지할 듯
LA·새크라멘토 등은 고공행진

내년 주택시장은 높은 모기지 금리로 인한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리얼터닷컴(Realtor.com)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출범하는 2017년 주택시장은 모기지 금리가 상승하면서 주택거래가 완만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모기지 이자율 상승 및 높아진 집값으로 인해 첫주택구입자의 내집 장만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얼터닷컴에 따르면, 내년 부동산 시장은 지난 2년과 비교할 때 신장세가 크게 둔화된다. 기존주택은 총 546만 채가 거래돼 주택 거래량이 올해보다 1.9% 증가하며, 주택가격은 3.9% 상승할 것이라는 게 NAR의 예측이다. 하지만 신규주택 판매는 올해보다 10% 정도 증가해 활기를 띨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주택보유율은 소폭 개선될 전망이다. NAR은 주택보유율이 올해 62.9%에서 내년에는 63.5%로 0.6%포인트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외 리얼터닷컴은 ▶밀레니얼세대와 베이비부머가 주요 바이어로 등장 ▶밀레니얼세대 선호 지역으로 중서부 도시 부상 ▶집값 상승세 둔화 ▶주택매물 부족 심화 ▶서부지역 집값과 거래량의 지속적인 강세 등 5가지를 2017년 주택시장의 중요 5가지 트렌드로 꼽았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밀레니얼세대와 베이비부머 주요 바이어로 등장

앞으로 최소 10년 동안 밀레니얼세대와 베이비부머들의 주택 구입 수요가 강세를 띨 것으로 전망했다. 모기지 금리 인상이 명확해지면서 밀레니얼세대의 주택 매입이 당초 예상보다 줄겠지만 여전히 전체 바이어 중에서 33%를 차지할 것이라는 게 리얼터닷컴 측의 전망이다. 밀레니얼세대보다 상대적으로 재정적 상황이 여유있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금리 인상에 덜 영향을 받아서 전체 주택 구매자의 30%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한다.

◆중서부 도시들 밀레니얼세대 선호 지역으로 부상

위스콘신주 매디슨, 오하이오 컬럼버스, 네브래스카 오마하, 아이오와 데스모인스, 미네소타 미네아폴리스 등 주택구입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서부 도시로 밀레니얼세대 바이어의 쏠림현상이 내년에도 지속된다. 올해 이들 지역의 밀레니얼새대의 주택시장 점유율은 42%로 전국 평균치 38%를 웃돈다.

◆집값 상승세 둔화

2017년 주택가격은 2016년의 집값 상승률 4.9%(예측치)보다 1%포인트 떨어진 3.9%에 머문다. 전국 100개 메트로 지역 중 노스캐롤라이나의 그린스보로와 오하이오의 아콘 등을 포함한 26개의 집값은 내년에도 올해보다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반대로 플로리다 레이크랜드와 노스캐롤라이나 더햄 지역은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NAR은 예측했다.

◆매물부족 심화

제한된 주택공급 물량으로 인해서 전국 100개 메트로 지역의 주택재고율은 11%로 떨어졌다. 이는 현재의 판매속도라면 68일 정도면 소진될 물량으로 전국 평균치인 79일보다 11일 더 짧다. 내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서부지역 집값과 거래량의 지속적인 강세

캘리포니아의 LA·새크라멘토·리버사이드, 애리조나 투산, 오리건 포틀랜드 등 서부지역 도시의 주택가격은 내년에도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리얼터닷컴이 선정한 내년 부동산 거래가 뜨거울 톱10 도시 중 절반인 5개가 서부지역 도시들이다. 서부지역의 집값은 평균 5.8% 인상되고 거래량도 4.7% 늘 것으로 전망된다.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