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교육 전문가 칼럼] 합법적으로 더욱 많은 학자금 지원을 받는 5가지 방법

10장도 넘는 빽빽한 2017-18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를 작성하는 일은 꼭 필요한 학자금 지원을 받는데에 아주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103개의 FAFSA 문항들을 잘 답변한다면 학자금대출을 효율적으로 받아 대학 학비에 대한 걱정없이 대학의 꿈을 이룰 좋은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1.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가정의 소득이 연평균 $200, 000 을 넘게 버는 고소득층의 학생들도 가끔은 사립학교의 학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보다 높은 소득을 가진 가정에서도 FAFSA를 신청하는 것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싸고 효율적인 학자금 대출을 받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FAFSA를 신청하는 것은 또다른 학자금 지원을 받는데 중요한 발판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Tennessee Promise 라는 프로그램은 각 가정의 소득에 상관없이 FAFSA 신청 여부만을 봅니다.

2. 마감일을 지키세요.



대부분의 신청서는 “First-come, first-served” 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예산이 다 없어지기 전에 2017-18 FAFSA를 되도록 빨리 신청하는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206년 세금보고를 끝낼때까지 기다렸다가 한다고 하시는데, 올해부터 2015년 세금보고를 토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2017-18 FAFSA 는 지난 10월부터 2054년 세금정보를 기반으로 신청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세금 보고 후에 다시 FAFSA로 들어가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일찍FAFSA 를 신청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두 배가 넘는 학자금 지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3. 과장 하지마세요. 일부 주와 대학에서는 대학학위가 없는 부모들을 가진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학자금 지원을 해줍니다. FAFSA 문항 24와 25은 부모님의 최종학력을 묻는데, 만약 부모가 2년제 학교를 다녔다던가, 학점이 1점이 모자라 대학학위를 받지 못하였다면 최종학력을 고등학교 졸업이라고 기재하는 것이 학생의 학자금 대출을 받는데 더 이롭습니다.

4. 현금을 최소화 하세요. FAFSA 문항 41과 90은 학생과 부모님들에게 FAFSA를 신청하는 당시, 당장에 쓸 수 있는 현금이 은행 계좌에 얼마나 있는지를 묻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FAFSA는 지금 현재의 빚이나 페이먼트에 대해 묻지 않는다는것 입니다. 그러므로 은행 계좌의 현금으로 크레딧 카드, 차 페이먼트 아니면 다른 것을 FAFSA 신청전에 갚는것도 학자금 지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5.투자한 자산을 지키세요. FAFSA 문항 42, 43, 91 그리고 92는 학생과 부모님의 자산에 대해 묻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다들 잘 모르는것은 은퇴 계좌와 지금살고 있는 집의 가격 등은 자산에 표시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은퇴계좌가 아닌곳에 많은 자산이있다면 집 mortgage를 미리내거나 은퇴계좌로 자산을 옮겨놓는것이 중요합니다.


크리스 김 (스탠퍼드대 교육학 박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