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오피니언 > 외부 기고 칼럼
기사목록|  글자크기
역류성 식도염, 가슴에 통증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SK미국 건강- 임대순 의학박사]
임대순 / 의학박사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6/12/22 경제 15면    기사입력 2016/12/21 18:35
  • 스크랩
▶문= 55세 직장 남성입니다. 최근 새벽에 가슴에 통증이 생겨 대형 병원 응급실로 실려갔었습니다. 그러나 심장이 아니라 위 식도가 나쁘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물론 심장 병일 수 있으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가슴에 통증이 올 수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심장병, 협심증과 같은 응급을 요하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심전도와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심장 문제가 없다고 하면 위장 내과로 보내져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을 받게 딥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은 심장병 원인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도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누어서 잘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위산이 식도를 지나 목구멍으로 들어가면 목이 쉬고 심하면 천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목이 아프다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고 위장약을 처방받기도 합니다.

식도는 원래 음식물이 지나가는 통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위산이나 담즙에는 매우 취약하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위산이 식도를 자극하면 식도염, 식도 궤양이 발생합니다. 대개 증상은 목에 무엇이 걸려 있는 느낌이 낮에도 계속 느껴지는 것입니다. 식물을 주로 먹던 과거에는 식도 역류는 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서구화된 식생활로 기름진 음식과 더불어 비만으로 인한 복부 압력의 증가로 인해 식도 역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치료는 우선 위산 억제제를 투여합니다. 오메프라졸, 넥슘, 덱실란트가 쓰이죠. 이들 약품은 위산을 줄이므로 식도로 올라오는 위산이 감소하여 식도를 해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잠자는 환경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머리 쪽 침대를 높게 해서 쉽게 산이 식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 것, 저녁에 과식하지 않을 것, 기름진 음식을 자기 전에 먹지 않을 것 등입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담즙이 소장에서 분비됩니다. 그런데 위와 소장 사이에 유문이라는 것이 있어 하부 식도 괄약근처럼 담즙이 위로 넘어오는 것을 막는데 이 유문이 기능을 잃게 되면 이 담즙이 위로 올라오고 심지어는 식도까지 올라옵니다. 이 담즙이 위에서는 장상피 화생을 일으켜 위암이 되려고 합니다. 담즙이 식도로 오면 통증은 없으나 식도의 점막이 장 점막으로 대체되는 'Barrett'씨 병이 되며 심해지면 식도암으로 변합니다.

비타민D는 각종 암을 예방하는 항암 물질입니다. 술과 담배, 기름진 음식, 과식과 비만을 멀리하는 습관 그리고 비타민D를 매일 복용하는 것은 각종 질환으로부터 건강을 지켜줄 것입니다

▶문의: (213) 381-3630

관련기사

  • 스크랩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