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자신에게 하는5가지설득력이 없는 은퇴준비를 위한 변명

은퇴에 대하여 준비하고 계획하는 것은 현명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언제나 즐겁지는 않습니다. 목표하는 은퇴자금을 적립하기 위해서는 지금 즐길수 있는 몇가지 것들을 포기하여야 가능할것 입니다. 어쩌면 은퇴가 가까워진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오늘 즐길수 있는 것들을 포기함으로써 몇년 안에 스스로에게 감사 할수 있다는 말 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런식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survey에 따르면 약 절반에 못 미치는(48%) 미국의 노동자들이 자신과 배우자가 은퇴후에 편안한 생활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계산해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과에 주안점을 두는 대신에, 많은 분들이 왜 은퇴자금을 준비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하여 변명을 합니다. 여기 다섯 가지 흔히들 이야기하는 변명이 있습니다.

1. 나는 죽을때까지 일할거야

만약에 죽을때까지 일한다는 계획때문에 은퇴자금 모으는것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 평생 중의 어떤 기간에는 생각하는것 보다 신체적으로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The U.S.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에 따르면 지금 오늘날20세인 경우 대략4 명중에 1 명이 은퇴 전에 신체적으로 일을 할수 없는 경우가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밀레니엄세대들이 마지막 숨이 멎는 날까지 일하겠다고 대답합니다. Manpower Group 이 실시한 20세에서 34세까지의 조사에서 약 20%의 밀레니엄 세대들이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2.자녀들의 대학 학자금을 마련해야해서 자녀들은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을수 있지만

은퇴를 위해서는 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녀들은 조금 저렴한 학비가 드는 학교를 선택할수 있거나 파트타임 일을 할수도 있습니다. 학비에 대하여 자녀들에게 어느정도 책임질수 있게 하세요. 이것이 책임감에 대한 교육이기도 합니다. 자녀들에게 줄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여러분이 늙었을때 그들에게 짐이 되지 않는것 입니다. 지금 자녀보다 먼저 자신을 위해서 투자하세요. 미안한 마음을 느끼지 마세요. 나중에 자녀들이 고마워 할 것입니다. 파이낸셜 어드바이저Pedro Silva 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은퇴자금 이전에 다른 비용을 지출하느라 미래를 위한 저축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자동차 페이먼트, 챠일드케어 비용, 크레딧카드 비용, 학자금 융자액등에 주된 관심과 지출을 하고 은퇴를 위한 저축은 나중에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은퇴 자금을 저축하지 않고 그에 따라 잃어 버린 시간을 보충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저축해야 하는 금액을 감당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 잃어버린 시간을 보충하는데는 아주 위험부담이 많습니다.
우리는 자주 미래의 다른 것들에 대하여 그림을 그림니다; 운동을 해야지, 식이 조절을 해야지,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지, 지하실을 깨끗하게 청소해야지 등등.
원하는 것들을 바꾸고 싶으면 오늘 시작하세요.

해야하는 목록을 작성하세요 “ 권영에게 전화해서 IRA 시작하고, 이것을 하면 그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고,…” 하시면 어느 순간에 내가 원하는 곳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3.돈을 더 벌면 저금해야지

시간은 빨리 멀어져 갑니다. 만약에 돈을 더 벌때까지 기다린다면, 어쩌면 아주 긴 시간을 기다릴지도 모릅니다. 돈을 더 벌거나 직장에서 승진하는것은 확정되어 있는것이 아니며, 어쩌면 지금있는 현금도 찾아서 써야 할지도 모릅니다. 적금하는 것을 더 오래 기다릴수록, 그 금액이 성장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가능하면 지금 시작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만약에 은퇴를 위한 저축을 35세까지 미루게 되면, 30세에 10%의 인컴을 저축하며 시작한 사람보다 해마다 약 16% 를 더 저축해야 65세에 같은 금액이 가능하다고 Insured Retirement Institute 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45세까지 미루게 되면, 인컴의 약 26% 많은 돈을 해마다 저축해야 합니다.

4. 은퇴자금 저축할 여유가 없어


은퇴를 위한 저축이 의미하는 것은 어느정도 지금 당장의 편안함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정말로 은퇴를 위한 저축을 할 여유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정적으로 타이트해서 여유가 없다면, 비용을 검토해서 은퇴를 위한 저축액을 찾을수 있도록해야 합니다. 미래 생존을 위한것이 여기에서 나올수 있습니다.
단순히 은퇴 자금 저축할 여유가 없다고 이야기 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는 고급 손목 시계를 차고 리스한 BMW를 타면서 바하마여행 계획을 위한 짐을 꾸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5.얼마나 저축해야 하는지 몰라

정말로 많은 은퇴를 위한 정보나 얼마를 저축해야 하는지 계산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집을 짓지 않는 가장 좋지 않은 변명입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서 은퇴예산, 생명보험이 얼마나 필요한지, 은퇴수입, 등등. 산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순하게 일반적인 룰을 적용해서 30세까지는 월 급여를 저축하고, 40세까지는 석달치, 55세까지는 7 달치 그리고 67세 도달 까지는 10달치를 저축하라고 Fidelity 에서 이야기 합니다.

권 영 (재정 상담사)
425-233-2079, 503-277-3207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