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이폰 출시 10년…권불십년 징크스 빠져드는 애플, 라이벌 MS는 V자 반등

10억 대 팔린 아이폰 성장 정체
아이폰7 혁신 안보여"하품"
공룡된 애플, 노키아 전철 밟나
왕좌 내준 MS 클라우드로 재기

 



권불십년 정치 영역에서만 통용되는 말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1980년대 초 실리콘밸리 태동 이후 그 어떤 정보기술(IT) 기업도 역사상 10년 넘게 패권을 거머쥔 전례가 없다. 21세기 초 닷컴 버블 시기의 야후 무선전화 시대의 노키아.모토로라뿐만 아니다. 퍼스널컴퓨터(PC)로 80년대를 풍미한 IBM도 최정상의 위치에서 내려와야만 했다.

애플도 떨고 있을지 모른다. 지난 9일로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아이폰을 공개한 지 10년을 맞기 때문이다. 지난 10년간 아이폰은 전 세계에서 10억 대 넘게 판매됐다. 애플은 2011년 8월 이후 6년째 전 세계 시가총액 1위(6200억 달러)를 지키고 있다. 아이폰 발매 당시 2만1600명이었던 애플 임직원 수는 9만 명(지난해 말 기준)으로 네 배 이상 늘었다.



덩치가 커진 애플은 과연 IT업계의 10년 주기 법칙을 깨는 최초의 기업이 될 수 있을까. 일단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집단 하품(a collective yawn)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9월 애플이 아이폰7을 내놓은 직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내놓은 반응이다. 한마디로 혁신이 없다는 의미다. 줄이 없는 이어폰 '이어팟' 유광블랙 색상 도입 등 소소한 혁신을 추구했던 최신작 아이폰7의 판매는 신통치 않다. 결국 애플은 연초 아이폰7의 생산량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줄이기로 결정했다. 중화권 시장에서도 화웨이.오포.비보 등 로컬 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지난해 회계연도에서 순이익.매출이 2001년 이후 15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내놓은 '넥스트'는 아직까지 마땅치 않다. 애플워치의 판매는 신통치 않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애플워치의 판매량은 110만 대에 그쳐 전년 같은 기간(390만 대) 대비 72% 감소했다. 애플이 자율주행차 시장에 진입할지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표가 붙는다.

권불십년 위기론에 휩싸인 애플이 눈여겨볼 라이벌이 있다. 2000년대 중반 모바일 태동기에 이미 도태됐다고 여겨진 마이크로소프트(MS)다. 지난달 13일 MS의 주가는 62.98달러를 기록하며 17년 만에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99년 닷컴버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WSJ는 "윈도만을 내세웠던 MS가 '구름(cloud)'을 타고 V자 반등에 성공했다"며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하는 기업은 MS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했다. 애플의 현재 시가총액은 6211억 달러 MS는 그보다 약 1400억 달러 적은 시총 3위(4822억 달러)다.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 사티아 나델라가 2014년 1월 MS CEO 취임 일성으로 내놓은 캐치프레이즈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인 그는 전임 CEO인 스티브 발머 시대의 유산이라 할 수 있는 '윈도 온리(Windows Only)' 정책을 즉시 폐기했다. MS가 윈도에 머물렀기 때문에 애플.구글 등 경쟁자에게 뒤처졌다는 판단에서였다. 나델라는 우선 오피스부터 클라우드 환경으로 변모시켰다. 오피스365부터 MS는 PC에 저장한 워드 문서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에서 열어볼 수 있게 했다. 저장도 역시 클라우드 환경에서 가능하다. MS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점은 애저(Azure)다. 애저는 단순히 서버를 빌려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니다. MS로부터 서버를 빌린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재고 조정 영업망 관리 인사 관리 등 모든 기업 업무가 애저 하나로 가능하다.

지난해 3분기 MS의 전체 클라우드 매출액은 63억8000만 달러. 그중에서도 애저 부문은 116% 급증했다.

발머가 CEO였던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MS 임직원들은 사원부터 사장까지 모두 양복에 넥타이를 즐겨 맸다. 약간 고루하다고 비쳐진 MS의 문화였다. 그렇지만 나델라는 개발자 출신답게 피케셔츠를 애용한다.

MS의 부활은 빌 게이츠 창업자 입장에서 회심의 미소를 지을 일이다. 1955년생 동갑내기인 잡스와 게이츠는 75년과 76년에 각각 애플과 MS를 창업했다. 때로는 친구였고 때로는 경쟁자였던 애증의 관계다. 80년대에는 매킨토시를 개발한 잡스가 먼저 치고 나왔다. 90년대에는 '윈도 혁명'을 일으킨 게이츠가 앞서나갔다. 윈도95의 출시는 그 정점이었다. 2000년대에는 잡스가 만든 아이팟.아이폰이 전 세계인을 사로잡았다.

나델라 CEO가 지난해 11월 니혼게이자이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는 "위기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가장 훌륭한 도구"라고 강조했다. 이번에는 애플이 다시 기민해져야 할 때다. 애플이 MS를 벤치마킹해야 할 시대가 다가온 것일지 모른다.


김영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