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야단법석]오바마 대통령의 고별연설

바마 대통령의 역사적 고별연설이 시작된 지 2-3분이 지났을 때 관중석에서 열광적인 야단법석이 벌어졌다. 한 백인 여성이 의자에 벌떡 올라서서 배너를 머리 위로 치켜들고 있었다. 480MM 렌즈로 본 글씨는 “우리 모두를 용서하소서(Pardon us all now)”. 그녀는 그렇게 3분여를 들고 있었다.

은 젊은 유권자들은 지난 대선에 불참함으로써 힐러리 클린턴은 오바마의 적극적인 지원 유세에도 불구하고, 도날드 트럼프에 3백만 표를 이기고도 고배를 마셨다. 더하여 오바마 대통령의 정책들은 후임 대통령에 의해 폐기, 수정, 중단이 될 것이고, 이에 따른 정치적, 외교적 그리고 사회적 파장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는 어느 누구도 예견하기 힘들다.

2만여 청중들이 운집한 시카고 멕커믹 플레이스는 한마디로 열광의 도가니였다. 열기는 수퍼볼 경기장 만큼이나 뜨거웠고, 그들의 마음 한켠에는 ‘Pardon us all now’가 자리 잡고 있었다. 그래서일까 그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이 “4년 더(대통령 해주세요)”라고 외쳤다. 임기를 열흘 남겨둔 대통령에 대해 장내가 떠나갈 듯 외쳐대는 청중들의 최고 예우의 함성을 들으니, 엄동설한에 법치 안에서 탄핵 촛불을 들고 있는 한국 국민들이 떠올랐다.

이날 오바마 대통령은 미셀을 3번 언급했다. 그 중에서도 압권은 부인의 대한 헌사를 고백하면서 바지 오른쪽 주머니에서 하얀 손수건을 꺼내어 흐르는 눈물을 닦는 인간적 대통령의 모습이었다. 그는 “ 미셀, 지난 25년 동안 당신은 나의 부인과 애들 엄마뿐만 아니라 최고의 친구였소. 당신은 나를 자랑스럽게 만들었고 이 나라를 자랑스럽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오바마 대통령은 두 딸에게 “말리아와 사샤, 가장 낮설은 환경들 속에서 너희 두 명은 놀라운 젊은 여성이 되었다. 너희들은 똑똑하고 아름답다. 더 중요한 것은 너희들은 친절하며 사려 깊고 열정이 넘친다. 내 인생에서 한 모든 일중에서 너희들 아빠가 된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동물로 비유하면 소 상인 바이든과 쥐 상인 오바마는 참말로 궁합도 좋다. 쥐 상인 오바마는 소 상인 바이든 등에 올라타서 미국과 세계의 정치 세계를 8년간 이끌어 왔지만, 아쉽게도 남북평화에는 공헌을 하지 못해서 필자는 가슴이 아프고 쓰리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버지 같은 부통령에게 “내가 (부통령으로) 지명했을 때 당신은 첫 번째 결정을 했고 그것은 최고였다. 위대한 부통령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협상에서 형제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과 (세컨 레이디) 질을 가족처럼 사랑한다. 당신의 우정은 우리 삶의 즐거움 중 하나였다”고 극찬했다. 청중들의 기립박수 속에 한국은 대통령제 헌법하에서 지금까지 대통령과 임기를 함께한 국무총리나 장관은 없을뿐 아니라 퇴임을 앞두고 감동적 고별연설한 대통령도 없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2만여 청중들은 오바마 대통령 고별 연설 말미에 5분 이상 기립박수와 함성을 보내고 있었다. 고별연설도 끝이 났다. 그가 강조한 참여민주주의 중요성을 새삼 가슴깊이 새겨 넣는다. 투표권자들 중에서도 깨어있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사회의 다수가 되고 주류로 부상될 때, 민주주의는 튼튼해지고 사회의 정의와 법과 제도가 공평해진다는 진리를 깨닫는다. 젊은 세대가 자신들의 미래를 위해 적극 투표해야 미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 갈 것이며, 세계는 평화와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