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견적 받기 전 개조비용 계산해야…온라인 주택개조 계산기 활용

자재 목록 작성해 매장 방문

살다 보면 집안에 수리 및 보수해야 할 공간이 여기저기 보이기 시작한다. 개조를 결정하고 하드웨어 업체나 컨트랙터에게 연락해 견적을 받지만 예산보다 높아 개조 계획을 바로 포기한다.

주택을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하면 샘플 타일을 보거나 캐비닛 견적을 알아보기 전 공간에 따른 일반적인 개조 비용 개조 후 주택 판매할 때 투자대비수익률(ROI) 등을 살펴봐야 한다. 또한 컨트랙터나 업체에 견적을 받기 전 비용이 어떻게 산출되는지도 알아봐야 예산에 맞게 개조 프로젝트를 수정할 수 있다.

◆주택 개조 비용

생활공간을 개조하는데 드는 정확한 비용은 공간 크기 거주지역에 따라 다르다.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일반적인 개조 비용을 소개한다.



최소 개조 비용은 2만5000-4만5000달러 정도로 인테리어 주택 외벽 페인팅 리피니시 캐비닛 같은 작은 수리 그리고 조경을 할 수 있다. 중간 개조 비용은 4만6000-7만5000달러로 최소 개조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작업과 함께 주방 전체 개조 및 부분 욕실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7만6000달러 이상이면 중간 개조 비용 프로젝트에 지붕 하수도 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2500스퀘어피트 주택 기준 예상되는 개조 비용은 다음과 같다.

▶공간별 비용

주방: 주방 개조에 드는 전국 평균 비용은 2만474달러다. 부분 개조만 필요하다면 개조는 1만 달러부터 시작한다. 설치하는 자재 및 가전제품의 품질에 따라 전체 개조 비용이 5만 달러 이상까지 들 수 있다.

욕실: 욕실 개조 비용은 일반적으로 9000달러 정도이며 최고 2만 달러까지 예상해야 한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스팀샤워 같은 조립식 스파 공간을 추가하면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새 지붕: 지붕은 최대 2만 달러까지 들 수 있다. 아스팔트 타일 슬레이트 메탈 등 지붕 마감 자재에 따라 스퀘어피트 당 가격이 다르다. 가장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은 자재는 아스팔트다.

새 마루: 새 마루를 설치하는데 약 4400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바닥을 바꾸려면 라미네이트가 적합하다. 투자대비수익률(ROI)을 생각한다면 하드우드는 최고의 재질이다.

전기: 오래된 패널과 가정에서 사용하던 구식 배선을 교체할 경우 3000 ~ 5000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교체용 사이딩: 주택 외벽 사이딩을 교체하는데 평균 1만4000달러 정도 비용이 든다.

창문 교체: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10개의 창과 프레임을 교체하는 경우 비닐은 8500달러 목재는 2만 달러 정도다.

컨트랙터 비용: 개조를 직접 하지 않는 한 예산 비용에 컨트랙터 비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컨트랙터 비용은 일반적으로 개조 프로젝트 총 예산의 10 ~ 15%를 예상해야 한다. 5만 달러 예산의 개조를 한다면 컨트랙터에게 5000 ~ 7500달러를 지급해야 한다. 개조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컨트랙터가 자재 구입을 할 때 소매가에 대한 할인을 받도록 요청한다.

▶투자대비수익률(ROI)

주택 개조를 위해 쓴 비용을 주택판매 후 회수할 수 있다. 주방 리모델링은 일반적으로 83.1%의 투자 수익을 낸다. 캐비닛과 카운터톱 개조에 1000달러를 지출할 때 마다 831달러를 돌려받는 셈이다.

욕실 개조는 투자대비수익률이 65.7% 정도다. 가격이 비싼 목재 프레임 창을 사용하면 72.1%를 얻을 수 있다. 개조 전 최고의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인지 고려해야 한다.

◆개조비용 계산하기

주택 개조 비용을 예상하려면 비용산출 방법을 알아야 한다.

▶온라인 개조 계산기 사용

온라인 개조계산기(remodelingcalculator.org)를 사용하면 개조 프로젝트 예산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개인마다 필요한 모든 변형을 상세하게 설명하기 힘들어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원하는 주방 업그레이드가 2만 달러까지 드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대략적인 비용 견적을 낼 수 있다. 인기있는 개조 계산기앱으로는 리모델 코스트 캘큘레이터가 있다.

창문 경우 창문 개수와 크기 비닐 목재 혹은 알루미늄 같은 타입을 선택하고 아르곤 개스 창문프레임 주변 절연처리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바닥재는 전체 바닥 면적 라미네이트 카펫 타일 하드우드 등 자재를 선택한다. 욕실은 3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기본 및 중간 정도 개조에는 새 욕조 싱크 캐비닛 변기 타일바닥 샤워 및 욕조 벽지 등이 포함된다. 고급 개조에는 월풀 자쿠지 욕조 대리석 싱크 벽과 바닥재 타일 등이 들어간다.

주방도 3가지 등급으로 나눠진다. 기존 주방캐비넷과 가전제품을 없애고 새 캐비닛 라미네이트 카운터톱 스테인리스 스틸 더블 싱크 쓰레기처리기 식기세척기 스토브 냉장고 새 타일 바닥재 설치가 포함된다.

▶자재 목록 만들기

개조에 필요한 모든 자재 목록을 작성한다. 주방 전체 개조에는 타일 새 캐비닛 쿼츠 카운터톱 및 페인트가 필요하다. 홈디포 로우스 벤자민무어 등 웹사이트에서 페인트 계산기를 사용하면 필요한 페인트 양을 결정할 수 있다. 전체 자재 목록을 가지고 하드웨어 매장을 방문해 판매사원과 제품마다 책정한 예산에 대해 얘기해본다. 이런 과정은 비용절감을 위한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예를 들어 그라나이트 카운터톱이 스퀘어피트당 60-100달러 정도 들어 주방 개조 예산을 초과한다면 대신 쿼츠를 선택한다. 쿼츠는 40달러에 그라나이트와 비슷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예상 노동시간

직접 개조하거나 컨트랙터를 고용할 때 정확한 비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개조 프로젝트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앤지스 리스트 및 홈어드바이저 같은 웹사이트에서 지역 전문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소한 3명의 컨트랙터에게 연락해 견적을 받아야 한다. 직접 개조하는 경우 시간이 돈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조를 위해 주말에 일하거나 휴가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노동시간에 모두 포함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