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IRS 온라인사본 신청…'오류' 잦아 주의 필요

우편으로 받으려면 5~10일 소요
시간적 여유 갖고 미리 신청해야

#올해 대학에 진학하는 자녀를 둔 김 모씨는 자녀가 지원한 대학으로부터 세금보고 증빙사본을 추가 제출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그는 IRS(국세청) 웹사이트를 통해 이메일 확인코드(Verification code)를 받아 인증절차를 마치고 안내에 따라 크레딧카드 번호 끝 8자리와 휴대폰 번호도 입력했다. 그런데 IRS의 자료와 입력한 번호가 불일치한다는 메시지를 받았고 몇 차례 더 시도했다나 허사였다. 결국 확인코드를 우편으로 발송하겠다는 것과 이에는 5~10일 걸린다는 메시지가 떴다. 김씨는 날짜가 임박했었다면 큰일 날 뻔 했다고 가슴을 쓸어내렸다.

IRS가 온라인 세금보고 증빙사본(Tax Transcripts)의 발급절차를 강화하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김씨의 경우처럼 휴대폰 번호 입력단계에서 오류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급히 사본이 필요해 온라인 신청을 했다 오류 발생으로 오히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오류가 발생해 전화로 확인코드를 신청하면 5~10일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온라인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세금보고서 사본, 세금 계정 사본, 임금 및 소득 사본 등이다.

윤주호 CPA는 "학자금 보조를 받기 위해 세금보고 증빙 사본을 신청했다 오류 발생으로 고생하는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세무전문가들에 따르면 증빙서 사본 신청을 위한 온라인 아이디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종종 혼란이 발생한다.

일례로 IRS는 아이디를 만들 때 필요한 주소 입력란에 우물정(#)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어 아파트나 콘도 등 거주자들이 이런 사실을 모른채 주소창에 이를 입력했다 오류 메시지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IRS 웹사이트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이로 인해 아예 #번호를 생략했다 증빙코드나 서류가 제대로 배달되지 않아 낭패를 겪기도 한다.

한 CPA는 "IRS가 해킹때문에 온라인에서 증빙서 사본 발급 절차를 까다롭게 하기는 했는데 선의의 피해자들이 나오고 있다"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납세자는 "온라인 신청은 납세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인데 이런 오류로 불편을 겪는다면 당연히 개선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PA들은 세금보고 증빙 사본이 필요하다면 시간적 여유를 갖고 신청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전화신청은 번호 1-800-908-9946으로 하면 된다.

▶IRS 온라인 아이디

IRS는 증빙서류 신청을 위한 아이디를 만드는 절차에 본인 인증으로 이메일, 크레딧카드 번호, 휴대폰번호 3단계를 새로 추가, 한층 더 강화했다. 다시 말하면, 이메일주소나 크레딧카드가 없거나 셀폰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말이 된다. 휴대폰 번호도 프리페이드 번호는 불가능하다.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