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모던' '컨템포러리'…고급주택 대명사

모던 깔끔하고 단순한 미니멀리즘 강조
컨템포러리 개방형 구조 세련미·편안함 조화

LA 컨트리클럽 인근 윌셔 불러바드를 따라 초현대적 스타일의 콘도들이 솟아 있다. 울트라 컨템포러리 인테리어와 개방형 평면구조로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인기다.

센추리시티에서 바다까지의 전경이 한 눈에 내다보이는 디플로맷빌딩 15층에 위치한 2352스퀘어피트 규모의 콘도 가격은 200만 달러로 고급 단독주택과 비슷한 수준이다.

고급 주택 매물 설명을 보면 모던(Modern) 혹은 컨템포러리(Contemporary) 스타일이라는 단어가 종종 눈에 띈다. 최근 많은 고급 주택 바이어들은 미드센추리 모던(Midcentury Modern) 스타일을 선호한다. 그래서 고급 주택을 이야기할 때 모던과 컨템포러리 용어가 반드시 등장한다. 부동산 에이전트 인테리어 디자이너나 건축가와 주택에 대해 이야기할 때 모던 혹은 컨템포러리 용어를 알고 있으면 원하는 스타일을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모던과 컨템포러리 차이점



모던과 컨템포러리 주택 스타일의 가격 차이가 있을까.

리얼터닷컴이 리스팅된 고급 주택을 분석한 결과 모던(Modern)과 컨템포러리(Contemporary)로 묘사된 고급주택 리스팅 가격에는 27만5000달러나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두가지 주택 스타일을 정의하고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

부동산 전문가 셀러 바이어 빌더 그리고 건축가조차도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래서 자주 두가지 용어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컨템포러리 정의는 그 시대 유행에 따라 바뀐다.

테크놀러지가 주택 안으로 들어오면서 생활의 변화와 함께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계속 바뀌고 있다. 최근에는 모던과 컨템포러리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

리얼터닷컴은 주택을 판매할 때 컨템포러리 스타일로 정의하는 것이 반드지 좋지는 않다고 조언한다.

지난해 9월까지 주택 리스팅을 분석한 결과 컨템포러리로 묘사된 고급 주택 중간 가격은 111만5000달러로 모던 주택 중간 가격인 139만 달러보다 낮았다.

75만 달러 이상 주택가격 기준으로 컨템포러리 주택은 부동산시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109일로 모던 주택 81일과 비교해 더 긴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모던으로 묘사된 단독주택은 리스팅 주택 중 0.6%를 차지하는 반면 컨템포러리 주택은 10.3%였다.

지역적으로는 뉴햄프셔 뉴욕 오리건 버몬트 그리고 캘리포니아에서 모던 주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인터넷 디자인 사이트 하우즈 설문조사에 따르면 1000명 응답자 중 7%가 모던스타일이라고 답한 반면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12%였다.

◆모던과 컨템포러리 디자인 특징…

▶모던

미건축가협회(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에 따르면 모던 주택과 인테리어는1940~60 년대 모더니즘의 단순한 선과 군더더기를 다 뺀 아름다움이 특징이다.

모던 디자인과 연관된 주택 특징은 평평한 지붕이 있는 깔끔한 선의 사각형 구조물 단색 가구 절제 인테리어 그리고 철제와 콘크리트 노출 등이다.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원조는 모던 스타일인 셈이다.

모던한 디자인의 핵심은 한마디로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다. 시각적으로나 물리적으로 공간을 가득채우는 경향이 있는 전통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나 깨끗하고 신선하고 단순한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모던 가구 스타일은 선이 깔끔하고 간단하며 장식을 최소화하고 있다. 목재 돌 가죽 린넨 등 의외로 천연재료도 풍부하게 사용한다.

벽 색상은 흰색으로 모던한 공간에서 선명하고 신선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공간이 넓어보이게 한다. 바닥은 러그나 카펫을 놓지 않고 바닥 재질 그대로 보이게 한다. 러그나 카펫이 필요하면 누트럴톤에 울 황마 사이잘 같은 천연 소재를 사용한다. 가구 소품 그리고 건축적인 재료에 플라스틱 금속 등을 부분적으로 매치하기도 한다.

▶컨템포러리

최근 고급 주택소유주들이 세련미를 표현하기 위해 종종 컨템포러리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컨템포러리로 업데이트한 요즘 주택들 특징은 테라조 타일 대신 넓은 나무 판자 바닥으로 교체해 주택을 자연친화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로 만든다. 또한 몇 계단을 내려가는 주방 및 패밀리룸을 같은 층으로 만들어 전체 개방형 평면구조로 개조한다. 풀장으로 나가는 문은 열면서 접혀져 집안밖의 공간이 연결되게 만든다.

디자인 웹사이트 하우즈(Houzz)에 따르면 컨템포러리 주택은 종종 재질과 밝은 색상을 자유롭게 결합한다. 일부 스타일은 흑백 매치를 강조하기도 한다. 인테리어 분위기는 자연채광이 가득하고 실내외 생활을 강조한다.

모던 건축과 마찬가지로 컨템포러리 주택도 평평한 지붕과 긴사각형의 구조물이다. 요즘 트렌드인 개방구조라서 주방과 다이닝룸과 리빙룸의 경계가 없다.

모던처럼 역시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선이 특징이다. 기본 모양 깔끔한 선 아름답고 단순한 모양 그리고 편안함에 중점을 눈 것이 오늘날 컨템포러리 가구 스타일이다. 인테리어 가구나 소품에 삼나무나 돌같은 천연재료를 균형있게 사용하고 종종 철재 콘크리트 등 재료들과 혼합하기도 한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대형 창문이다. 이것이 현대 디자인이 선호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위한 대표적인 주택 디자인이다. 큰 창문은 공간에 자연채광을 충분히 제공해 쾌적한 공간감을 불어넣는다. 오늘날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세련되면서도 편안함을 강조하고 있다.

하우즈가 사이트에 올려진 1200만개 이상의 사진을 분석했을 때 컨템포러리 주택에서 미드센추리 모던 가구(Midcentury Modern furniture)가 특히 인기를 얻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