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경제 프리즘] '좋은 펀드' 쉽게 고르는법

마이클 임 한미은행 부행장

요즘처럼 장의 변동성이 높을 때에는 개별주식(현물) 보다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개인 투자자들이 증시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상품이 있다면 그것은 주식형상품일 것이다. 좋은 펀드를 선택하기 위해 정확한 펀드의 평가가 이루어지려면 아주 간단한 분석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베타 샤프지수 그리고 알파지수이다. 다소 어려운 단어이지만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 베타수(Beta) - 시장민감도 지수

주식시장 자체의 움직임을 1이라고 할 때 그 펀드가 그에 따라 얼마나 민감하게 움직이느냐를 1 내외의 수치로 나타낸 것을 시장민감도 베타라 한다. 따라서 베타가 1이면 시장이 1만큼 오를때 똑같이 1만큼 오르고 내릴때도 똑같이 1만큼 내린다는 이야기다. 이런 유형의 펀드는 보통 인덱스펀드의 경우다. 하지만 베타가 1.5라면 시장이 1만큼 오를때 1.5만큼 오르고 내릴때 1.5만큼 떨어진다. 즉 시장보다 폭이 더 크므로 위험성이 높은 펀드다.

중소형 주식펀드나 섹터펀드가 이에 해당한다.



반대로 베타가 0.5라면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은 펀드이다. 베타지수가 작고 수익률이 높다면 그 펀드는 우수한 펀드라 할 수 있다.

△샤프지수(Sharpe Ratio)

샤프지수는 펀드의 성과 측정을 위한 대표적인 지수로 수익률을 위험으로 나눠주어 위험 1단위당 수익률을 구하는 것이다. 즉 펀드 수익률에서 무위험수익률을 차감한 초과수익률을 펀드의 표준편차로 나누어서 측정하는 것이다.

샤프지수는 일정 투자기간 동안에 있어 위험 1단위당 무위험 수익률을 초과 달성한 펀드 수익률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샤프지수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성과가 좋은 것이고 샤프지수가 낮으면 성과가 나빴음을 의미하게 된다. 샤프지수를 이용하여 펀드의 성과를 분석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반드시 동일한 유형의 펀드들 간에 동일한 평가기간으로 비교하여야 한다.

2. 적어도 3년 이상의 장기간의 수익률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초과수익률이 마이너스 수익률일 경우에는 샤프지수는 의미가 없다.

△ 알파지수(Alpha)

알파는 펀드의 실제 수익률이 시장균형을 가정한 경우의 수익률보다 얼마나 초과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펀드매니저 능력(종목선정 및 매매타이밍 능력을 포함)을 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알파지수가 높으면 그만큼 펀드매니저의 능력이 뛰어났다고 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펀드를 분석할 때 베타지수는 낮으며 샤프지수와 알파지수는 높은 펀드가 이상적인 펀드라 하겠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