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중국인 투자자들 시애틀로 몰린다…캐나다 부동산 규제 강화에

시애틀 대안 투자처로 급부상

전국적으로 부동산 열기가 식고 있는 가운데 시애틀 만은 나홀로 상승 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인 부동산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시애틀에서 부동산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는 안나 라일리는 지난달 수영장을 낀 230만 달러 짜리 벨뷰시 소재 신축 주택에 대한 오픈하우스를 실시했다. 이 정도 가격대의 주택이면 보통 스포츠 스타나 기업 임원, IT 전문기술자 등의 전문직이 몰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번에는 좀 달랐다. 주택을 둘러 본 총 20명의 바이어들 모두 중국인이었다.

라일리는 "그들은 모두 개인 자격으로 온 투자자들이었다"며 "아시아 투자자들이 이제 회사 전체 고객의 4분의 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인 투자자들에게 시애틀이 밴쿠버에 버금가는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밴쿠버가 속한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 당국이 외국인 부동산 투자에 15% 세금을 부과한 이후 시애틀이 중국인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B.C 주 당국은 지난해 8월부터 캐나다 시민 혹은 영주권자가 아닌 외국인이 밴쿠버 메트로 지역의 주택을 구매할 경우 15%의 세금을 물리고 있다. 지난 3년간 거의 50% 넘게 치솟은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다.

밴쿠버 시 당국도 집값 안정을 위해 6개월 이상 빈집에 대해 1%의 세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이같은 조처는 그간 밴쿠버 부동산을 싹쓸이 하다시피한 중국인들의 투자를 크게 위축시켰다.

중국 최대 부동산 정보 사이트 주와이닷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국인들의 밴쿠버 부동산 정보 검색은 1년 전에 비해 37%나 줄었다.

반면, 시애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뜨겁다. 시애틀 부동산 정보 검색은 지난해 10월 전년대비 71% 급증하더니 그 다음달에는 125% 늘었다. 중국인들의 투자 문의가 급증하면서 시애틀은 전국에서 가장 열기가 뜨거운 부동산 시장 가운데 하나로 등극했다. 20개 주요 도시의 집값을 산출하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에 따르면 시애틀 주택 가격은 지난해 11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상승해 3개월째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시애틀 부동산 에이전트인 릴리 샹은 "세금 문제로 밴쿠버에 있는 부동산을 매각하고 시애틀로 투자 자금을 옮기려는 중국인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며 "더 이상 밴쿠버가 재미를 볼 만한 투자처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라고 말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