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페이스북 창업자 저커버그, "사회적 인프라 건설에 역점"

페이스북에 장문의 서한
트럼프의 고립주의 비판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을 통해 가족과 친구들을 연결하는 차원을 넘어 글로벌 공동체를 하나로 묶는 사회적 인프라 건설에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커버그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5800자 짜리 서한에서 "우리 시대에 페이스북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모든 사람들을 위해 작동하는 글로벌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커버그의 이런 표현은 고립주의와 보호무역주의로 대표되는 이른바 '트럼피즘'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커버그는 "나는 오늘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나 던지고자 한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는가?"라면서 세계화를 둘러싸고 일고 있는 작금의 논란을 화두로 올렸다.

그는 "지금 우리의 가장 큰 기회는 세계화이다. 세계화를 통해 번영과 자유를 퍼트리고, 평화와 상호이해를 촉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 역시 테러리즘을 종식시키고 기후변화와 싸우고, 전염병을 막는 일 등 세계화와 관련된 이슈들"이라면서 세계화의 양면성을 거론했다.



저커버그는 이어 "그러나 세계화에서 탈퇴하려는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과연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글로벌 공동체를 만드는 일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다. 과연 향후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길이 서로를 보다 더 연결시키는 일이어야 하는지 아니면 이를 반전시키는 방향이어야 하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커버그는 그러나 자신은 글로벌 공동체를 연결하는 방향이 진정한 발전이고 진보라는 믿음을 세상 사람들에게 납득시키는 작업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또 "지난 10여 년 동안 페이스북은 친구와 가족을 연결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를 기반으로 이제 우리의 다음 중점 사업은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인프라를 건설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런 사회적 인프라는 우리를 지원하고,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고,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참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인류는 진보를 위해서 도시나 국가가 아닌 글로벌 공동체로서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짜 뉴스를 퇴치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릇된 정보를 금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팩트 체크 등 풍부한 시각과 정보를 올리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저커버그가 작심을 한 듯 이처럼 세계화에 대한 믿음을 장문의 글로 표시한 행위는 트럼프 대통령의 고립주의와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