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온라인 수업…4~6주 만에 대학 학점 취득 가능해 인기

에듀 포스팅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독학 의지 있어야 수강 가능해
이공계부터 철학 수업까지 다양


학교에서 특정 과목을 제공하지 않아 관심 있는 과목을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수강하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요즘은 순수한 학문적 호기심보다는 대입문이 좁아지면서 내신성적을 좀 더 부각하려는 목적으로 온라인 과목을 신청한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비용이 상당히 들지만 학점이 목적이 아니라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보자. 이런 온라인 수업은 학교 공부를 보충하거나 대학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탐구하기 때문에 전공이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또 공식적으로 성적 증명서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추후 대학 에세이 작성시 온라인 수업을 이용한 독학 과정은 플러스가 될 수 있겠다. 대학교수들이 가르치는 수업들이고 주제 자체가 난이도가 높을 수도 있지만 일반 대중들을 위한 초급 수업들도 꽤 많고 독학을 할 의지가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다. 강좌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Coursera(코세라)
www.coursera.org


온라인 강좌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코세라'는 국내외에 있는 여러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다.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주제들을 토대로 한 수업들이 많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비즈니스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수업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제공되지만 동부 버클리 음대의 음악 프로덕션 수업, 에딘버그대학의 철학 수업, 연세대의 기초 한국어 등 인문계와 예술, 언어 등을 다루는 수업들도 있다.

이공계 수업들은 종종 기초 수업을 필요로 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은 관련 지식이 없어도 바로 수강할 수 있다.

코세라의 수업은 시작하는 날짜와 끝나는 날짜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않으면 그 수업은 들을 수 없다. 수업 시작을 한 후에도 등록을 할 수 있다.

각 수업은 보통 4주에서 6주 정도 걸리고 길게는 일반 대학의 수업처럼 10주까지 걸리기도 한다. 일주일에 필요한 공부 시간은 수업마다 학생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약 2시간에서 6시간이다.

수업을 등록하면 매주 강의 영상이 나오고 중간 중간에 퀴즈 문제와 과제를 통해 이해력을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이 질문을 나누고 수업 내용을 토론할 수 있는 포럼 페이지도 있다.

코세라 수업을 청강만 하는 학생들에게는 무료이지만 수료증을 받으려면 유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수료증에 성적은 나오지 않지만 관련 과제와 퀴즈 등을 만족스러운 성적으로 패스해야 받을 수 있다. 퀴즈를 패스하지 못했을 경우 8시간마다 재도전이 가능하다.

비용은 수업에 따라 50~150달러 정도. 재정 보조가 필요한 학생은 수업 등록시 재정 보조를 신청할 수 있다. 재정 보조를 신청하면 결과를 받기까지 최소 15일이 걸린다. 간혹 유료로 신청한 학생들만 볼 수 있는 과제가 있을 수 있는데 수료증의 유무의 차이만 있을 뿐 누구든 공부를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독학으로 해야 하는 공부이기 때문에 바쁜 학생과 직장인들을 위해 짧은 수업들로 구성돼 있다. 반대로 한 달 만에 공부를 마치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어떤 수업은 '특화수업(specialization)' 패키지로 제공된다. 예를 들어 중국어 특화수업은 레벨 1.2.3을 묶어서 제공하는데 수업은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듣거나 초급 학생일 경우 모든 레벨을 마칠 때까지 추가 공부를 이어서 할 수 있다.

강의를 제공하는 파트너 대학들로는 프린스턴, 예일, 브라운 대학 등이 있다.

▶EdX(에드엑스)
www.edx.org/


코세라와 비슷하게 구성돼 있고 수료증 비용이나 수업 기간도 비슷하지만 대학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수업이 좀 더 많다.

학점을 받는 강의는 수업 분량이 많다. 8주 동안 매주 18시간 정도 공부하는 시간을 요구한다. 수업료는 600달러. 유념할 점은 타대학에서 들은 수업을 인정해줄지 여부는 학교에서 정하기 때문에 대학 학점을 받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배움에 초점을 맞춰야겠다.

AP 수업을 위한 과정도 있다. AP 컴퓨터학, 생물학, 영어 등 학교에서 배우는 과정이 빈약하다면 온라인 수업을 통해 보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 강의를 제공하는 파트너 대학들로는 하버드, MIT, 옥스퍼드 등이다.

▶MIT Open Courseware(오픈 코스웨어)
https://ocw.mit.edu/index.htm/


MIT 대학에서 제공되는 거의 모든 수업 자료를 무료로 볼 수 있다. 교수요목, 숙제, 시험, 답안지 등 이공계 관련 수업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와 인문학 수업, 대학원 수업까지 자료가 제공된다.

코세라나 에드엑스와는 달리 모든 수업이 대학 정규 과정과 동일하다. 단점은 MIT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자료들이므로 대부분의 수업은 비디오 강의가 없고 교수의 강의 노트도 너무 간략하기 때문에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은 사실 AP 생물학, 화학, 물리, 미적분을 위한 자료들이다. 주제별로 관련 MIT 수업의 강의 영상과 문제들만 따로 정리가 되어 있다.

AP 커리큘럼이 바뀌었기 때문에 예전만큼은 도움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궁극적으로 과목별 주요 개념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Khan Academy(칸 아카데미)
www.khanacademy.org


학생들에게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웹사이트로 짧은 강의 동영상들을 제공한다.

수학과 과학 자료가 가장 많은데 수학은 유치원 과정에서부터 AP 미적분 내용까지 있고 심지어는 고등학교에서는 보기 드문 그 다음 과정까지 가르치기 때문에 AP 미적분까지 마친 학생에게도 독학 자료로 많은 도움이 된다.

과학 역시 생물학, 화학, 그리고 물리학이 일반수업과 AP수업으로 나눠 제공되고 대학 과정인 유기화학도 포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SAT 공부를 위한 프로그램도 있고 세계사나 미국사 등의 인문계열 자료도 제공된다.

학교 수업을 대신하기에는 부족하지만 독학을 하는 학생이나 학교 숙제가 어려운 학생에게는 특정 개념이 잘 이해되지 않을 때 부분적으로 참고하기 좋은 보충 자료다.

10분에서 15분 상당의 비디오는 문제풀이를 통한 개념 설명이 제공되고 다양한 색상과 그림으로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게끔 유도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