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체자 단속’ 가짜뉴스 조심

한인업소 ICE 단속, 알고보니 ‘알코올’ 등록증 검사

최근 이민세관단속국(ICE)이 한식당에 대한 대대적인 불시단속을 벌이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면서 애틀랜타 한식당업계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3일 본지가 소문의 진원지를 확인해본 결과, 실상은 귀넷 카운티 경찰이 몇몇 식당에 들러 종업원들의 알코올 서빙(pouring) 등록증을 검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까마귀 날자 배떨어지는 격으로 일각에선 왜 하필 이때였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지만 주류 라이선스가 아닌 종업원의 서빙 등록 파악은 경찰의 고유 업무다.

무자비·무관용 원칙의 강경 이민정책이 매주 발표되다 보니 이민당국이 무차별적으로 불체자들을 남벌한다는 과장된 뜬소문까지 난무하고 있다. 역대 최악의 ‘반이민 대통령’이란 별칭까지 붙여진 트럼프 대통령 시대를 살아가는 이민자들의 애달픈 현실이다.

해당 업소중 한 곳의 매니저는 “경찰이 직원들의 알코올 퍼밋을 확인하러 왔었다. 그게 이민국에서 단속을 왔다는 소문으로 와전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식당 관계자도 “지난주 경찰의 알코올 퍼밋 단속이 있었지만, 우리 식당에 ICE가 왔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ICE는 본지의 확인 요청에 “해당 식당들에 ICE 요원들이 방문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귀넷 카운티 경찰도 “해당 식당들에 대해 어떤 영장도 발부된 바 없다”고 답변했다.

뜬소문은 ‘반이민 대통령’ 시대를 살아가는 한인 이민자들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ICE 단속을 받은 것으로 소문이 났던 세번째 식당 매니저는 “아직 영업에 직접적인 지장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많이 불안하다”고 말했다.

ICE는 실제로 불시검문 횟수를 대폭 늘렸고 이전까지 추방에서 자유로운 것으로 여겨졌던 추방유예(DACA) 청년들이나 범죄 피해자마저 잡아들이고 있다.

이때문에 많은 이민자들은 일상적인 경찰 업무마저 ICE로 오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본지에는 한인타운 어딘가에서 ICE가 대규모 단속을 실시한다는 제보가 심심치 않게 접수되고 있다. 하지만 확인 결과 매번 지역 경찰의 통상적인 업무인 것으로 밝혀졌다.

애틀랜타의 한 스페인어 방송국 기자는 “범죄를 당하고도 경찰에 전화를 하기 두려워 방송국에 전화를 해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며 히스패닉 커뮤니티의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텍사스 엘 파소에서는 폭력을 휘두르는 동거남에게 접근금지 신청을 한 불체여성이 카운티 법원에서 동거남의 신고를 받은 ICE에게 체포되기도 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동요가 심상치 않자, 경찰도 진정에 나섰다. 도라빌 경찰은 이달 초 ICE가 검문을 실시했던 아파트에서 23일 주민 설명회를 연다. 진 캘러웨이 대변인은 “ICE의 검문 방식과 지역 경찰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피해자는 체류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경찰에 신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취지를 밝혔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