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가격 10% 이상 올린 처방약 크게 줄었다

제약사들 인상 자제 움직임
전체 5.5%만 10%이상 올려
"트럼프 눈치보기" 지적도

치솟는 약값 탓에 비난을 받아오던 제약회사들이 올해는 약값 인상폭에 한도를 두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약가격 조사업체인 레이몬드 제임스&어소시에이츠의 조사에 따르면 올 1월 10% 이상 가격을 올린 처방약의 비율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즉, 10% 이상 가격을 올린 처방약의 비율이 2년 전 20%, 지난해엔 15%에 달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5.5%에 머물렀다는 것이다. 가격을 인상한 처방약도 2353종류로 지난해에 비해 25% 가량 감소했다.

하지만 올해 가격 중간 인상률은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는 8.9%에 달한 것으로 확인돼 실제 소비자들의 부담은 올해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8.9%는 여전히 미국내 올해 인플레이션(약 2%)에 훨씬 웃도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은 여전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일례로 이미 2주전 한 제약사는 '근육 위축병' 치료제 가격을 연간 8만9000달러로 인상해 큰 반발을 산 바 있다. '마라톤'사가 만드는 이 약은 해외에서 1년 복용치가 1600달러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연방의회까지도 크게 비난하고 나섰지만 결국 판매 허가가 내려져 논란을 빚었다. 비난이 지속되자 마라톤측은 약 판매 개시를 연기한 상태다.

연방의회는 이렇게 매년 오르는 약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의 부담도 엄청난 것으로 보고 있다.

애비(AbbVie)사가 만드는 관절염 치료제인 '휴미라'는 지난달 8.4% 인상한 바 있어 올해 투약 환자들은 총 8억5000만 달러의 추가 지출을 해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휴미라는 지난해에도 무려 18.5%를 인상한 바 있다. 소비자 단체들이 제약사들의 거침없는 인상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일부 제약사들 사이에서는 자정 움직임도 일고 있다. 애비와 알레그랜은 인상 횟수를 연간 1회로 제한하고 최대 인상폭을 9.9%로 정했으며, 존슨앤존슨은 매년 평균 인상폭을 대중에 공개하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제약사의 수익경쟁이 존재하는 한 이런 자정노력은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의 한 전문가는 "클린턴 행정부 초기에도 유사한 자정 움직임이 있었으나 두번째 임기에 들어서면서 좌초된 바 있다"며 "제약사들의 현재 움직임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어 사실상 '눈치보기'에 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꼬집었다.


최인성 기자 choi.inse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