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흥주 칼럼]북한의 추가 테러와 대남 도발 경계해야

유흥주 / 한미자유연맹 이사장

김정남 살해 사건의 배후가 북한 소행으로 확인됨에 따라 김정은이 국제사회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추가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KAL기, 아웅산, 천암함 등 기회만 주어지면 끊임없이 테러를 자행하는 북한은 추가 테러나 대남 도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은 대 테러센터 등 관계 기관이 테러 대응태세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탈북인사들에 대한 신변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할것이다. 김정은은 정권 유지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무모함과 잔학성을 여실히 보여줬다. 북한이 이러한 테러행위들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모색 하기 바란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에 연루된 용의자 5 명이 모두 북한 국적이라고 밝혔다. 검거된 1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4명은 사건직후 출국했다고 하는데 북한 공작원들이 외국 여성을 고용해 청부살인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말레이 보건부 화학국이 부검 샘플을 분석한 결과 신경작용제 ‘VX’가 김정남 시신의 눈과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는 보고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VX는 사린가스의 100배 이상으로 치명적이며, VX가 국제 협약인 화학무기협약(CWC)에 따라 화학무기로 분류된 물질이라고 설명했다. VX는 유엔 결의 687호에 대량살상 무기로 분류돼 있으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역시 VX를 화학전에서만 사용되는 가장 강력한 신경제로 분류하고 있다.

김정남 부검 등과 관련해 북한 대사가 제기한 비난에 대해 말레이시아 정부가 발끈하고 나섰다. 급기야 말레이시아는 평양 주재 자국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는 강경 입장을 취하기까지 했다. 말레이시아와 북한과의 관계 차원을 넘어서 인권적인 측면과 주권 침해 요소, 국제사회에서의 범죄자들에 대한 책임성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공론화하는 자연스러운 계기가 될 것 같다. 미사일과 핵 도발로 인해 유엔 등 국제사회의 대 북한 제재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오랜 우방인 중국 마저도 북한산 석탄수입을 올 연말까지 전면 금지했을 정도다. 이런 마당에 암살 사건까지 북한 소행으로 드러났으니 어떤 돌출 행동을 벌일지 알 수 없다. 한국 정부도 북한의 테러 가능성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국제사회의 이목을 돌리기 위해 또 다른 테러나 도발을 해올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이 추가 도발의 핑계로 삼기에 충분하다. 그러므로 연합훈련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한 억제와 더불어 국민이 국가안보에 신뢰와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기 바란다. 국내 탈북인사에 대한 경계도 늦춰선 안된다.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탈북을 막기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며, 나도 암살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럼으로 북한의 테러와 도발에 대한 대비태세를 강화해야 한다.



북한 인권침해와 관련한 북한 정권의 책임성 문제 측면에서 국제사회의 새로운 조명이 이뤄질 것이고, 국제사회가 더 관심을 갖고 북한 문제를 보지 않을까 생각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