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4.0°

2020.05.27(Wed)

발그레한 봄딸기 디저트가 새콤달콤

이은선 객원기자
이은선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03/04 미주판 17면 기사입력 2017/03/03 18:12

크림치즈와 생딸기 올린 '샤를로트 케이크'
딸기 갈아 만든 촉촉한 컵케이크와 라떼

은은한 홍차향으로 만든 비스킷에 크림치즈와 딸기를 올린 '딸기 샤를로트케이크'.

은은한 홍차향으로 만든 비스킷에 크림치즈와 딸기를 올린 '딸기 샤를로트케이크'.

딸기에 상큼한 요거트를 넣은 '딸기라떼'.

딸기에 상큼한 요거트를 넣은 '딸기라떼'.

생딸기를 갈아 만든 케이크에 크림치즈로 장식한 '딸기 컵케이크'.

생딸기를 갈아 만든 케이크에 크림치즈로 장식한 '딸기 컵케이크'.

봄을 노래하는 3월이다. 칙칙함을 벗고 산뜻한 그 무엇이 마구 당기는 계절이다. 상큼한 맛이 어우러진 예쁜 디저트가 유난히 생각 날 때쯤 남궁민정 베이킹 강사의 화사한 딸기 디저트들이 도착했다.

"봄은 빵을 만드는 사람들에겐 로망과도 같죠. 신선함이 톡톡 터지는 케이크를 만들면서 너무 즐거워요. 온 집안에 딸기 향기도 진동하고요. 이번 '딸기 샤를로트케이크'는 프랑스 여인들이 즐겨쓰던 샤를로트 모자를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기 유럽에서 즐겨 먹는 케이크죠. 은은한 향이 가득한 홍차 비스킷에 부드러운 크림치즈와 상큼한 딸기를 가득 올린 봄 케이크예요. 또 딸기 컵케이크는 딸기를 갈아서 만들어 더 촉촉하고 맛있답니다." 남 강사는 봄향기로 들뜬 기분을 가득 담아 보냈다. 여기에 새콤하고 고소한 딸기 라떼를 곁들였다. "생딸기와 유기농 설탕을 1:1로 만든 딸기청을 사용하거나 딸기와 설탕, 우유를 믹서에 갈아 컵에 담고 얼음과 우유, 플레인 요거트를 올려주고 딸기로 장식하면 됩니다." 빨간 딸기들이 꽃처럼 피어나는 디저트 테이블. 오늘 싱그럽게 올려 보자. 딸기 샤를로트 케이크

▶홍차 비스킷 만들기

재료 : 달걀 흰자 3개, 노른자 3개, 설탕 75g, 케이크용 밀가루 70g, 전분 8g, 얼그레이티 6g, 슈거파우더 약간, 딸기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고, 흰자는 휘핑기로 거품을 올린다.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설탕을 두세 번 나눠 넣고 머랭을 단단히 올린다. 머랭이 완성되면 노른자를 나눠 넣으며 섞는다. 체친 박력분과 전분, 홍차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크게 원을 그려가며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 가볍게 섞는다.

1cm 지름의 둥근 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반죽을 담아 유산지를 깐 팬 위에 막대 모양으로 짠다. 무스링 틀보다 조금 높고, 틀 둘레보다 길게 만든다. 6인치 원형보다 작게 짜서 원형 2개를 만든다. 슈거퍼우더를 반죽 위에 체를 치며 뿌려주고 미리 예열된 오븐에 넣어 굽는다.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분리해 둔다.

▶필링 만들기

재료 : 생크림 180g, 설탕 60g, 크림 치즈 170g, 바닐라 엑스트라 1작은술

홍차 시럽 - 물 30g, 설탕 20g, 홍차티백 4g

차가운 생크림을 볼에 담고 설탕을 넣어 휘핑한다. 실온에서 부드럽게 풀어둔 크림치즈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바닐라액을 넣는다.

홍차 시럽은 물을 따뜻하게 데운 뒤 홍차 티백을 넣고 5분간 진하게 우려낸다. 우려낸 홍차 티백을 건져낸 다음 설탕을 넣고 불 위에 올려 그대로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샤를로트 완성하기

둥근 무스틀에 막대 모양으로 만든 비스킷을 아래 부분을 보기좋게 잘라 옆면 벽을 만들고 둥근 비스킷은 바닥에 깐다. 여기에 홍차시럽을 붓으로 꼼꼼히 바른다. 만들어둔 필링을 반 정도 부어주고, 딸기를 조금 올린다. 남은 둥근 비스킷을 중간에 올린 후, 시럽 바르고 필링을 붓는다. 윗면에 조금 공간을 남기고 윗면을 평평하게 정리한다. 케이크 위 남은 공간에 딸기를 올려 장식한다.

딸기 컵케이크

재료 : (12개분) 무염버터 120g, 설탕 190g, 달걀 2개, 우유 120g, 베이킹파우더 6g, 소금 2g, 딸기 퓨레 120g, 딸기

크림치즈 프로스팅 - 무염버터 100g, 크림치즈 150g, 슈거파우더 200g

먼저 딸기와 설탕을 3:1로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 잼의 상태보다 약간 묽게 해서 딸기퓨레를 만든다. 실온에서 말랑해진 버터에 설탕을 조금씩 넣고 거품기로 섞다가 달걀을 하나씩 넣고 강속으로 섞는다. 함께 체를 쳐둔 가루류와 우유를 번갈아 가면서 섞는다.

반드시 가루 재료를 마지막에 섞도록 한다. 미리 만들어둔 딸기퓨레를 넣은 후 골고루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틀에 80% 정도를 채우고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25분 정도 굽는다.

프로스팅 : 실온에 둔 버터를 휘핑하고 슈거파우더를 조금씩 섞은 다음 크림치즈를 넣고 섞는다. 식은 컵케이크 위에 예쁘게 장식한다.

사진 제공 : 남궁민정 베이킹강사

관련기사 금주의 건강-리빙 푸드 기사 모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