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입학 대학 결정하기…'지원 동기' 되돌아 보며 대학 선택하라

[에듀 프리미엄] 김소영 원장
게이트웨이 아카데미 LA/발렌시아

다양한 학문 배우려면 인문대가 좋아
캠퍼스 분위기 맞춰 진학해야 만족해


드디어 3월에 접어들었다. 대학 합격자 발표 시기가 본격적 시작된 것이다. 캘스테이트는 합격 여부 통보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고, 일부 대학들은 몇몇 학생들에게 먼저 합격 통지서를 보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본격적인 합격 여부 통보는 3월 중순부터 약 2주간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입학허가서를 받았다고 해서 거기서 끝이 아니다. 대다수 복수의 대학에서 합격 통지서를 받을 것이고, 이제 그 가운데 어떤 대학에 최종 입학을 결정할 것인가 하는 큰 숙제가 남아있다. 5월 1일 전까지 최종적으로 입학하기로 결정한 대학에 등록의사(Intention to Register)를 접수시켜야만 12학년의 힘겨운 한 해는 마침내 마무리되는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12학년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최종 입학 대학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라는 매우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전국 10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입학국장들의 의견을 모아 바로 이맘때 제기될 수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궁금증에 직접 답하는 기회를 가졌다. 뉴욕타임스가 12학년들을 위해 제공한 서비스의 일환이다.



Q 1지망 대학에 합격하지 못해 그 다음으로 희망했던 2개의 대학 중 하나를 선택하려고 한다. 그러나 1지망 대학에 대한 미련이 없어지지 않는다.

A 우선 여러 개의 대학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위치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축하할 일이다. 누구나 1지망 대학에서 합격하지 못했다면 마음에 상처를 받을 것이며 이를 치료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최종 입학할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결정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이유를 갖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다. 현재 고민의 대상이 되는 대학들에 당초 지원서를 넣은 이유는 무엇인지를 다시 돌이켜 보길 바란다. (사실 많은 학생이 4월 말까지도 고민 끝에 결정한 대학과 사랑에 빠지는 시기는 대개 입학 전에 운영되는 오리엔테이션 때이다.)



Q 1지망 대학에 합격은 했으나 학자금 지원이 거의 전혀 없는 상태다. 대학 측에서는 올해 'merit-based aid(등록금 지원금)'를 받지못했을 경우 다음해에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고 한다. 이렇게 저렇게 한 2년 동안은 등록금을 마련할 수 있겠지만 4년 내내 지원하기는 힘들 것 같다. 올해 11학년인 딸도 2년 후면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이다.

A 대학은 학생의 가정 연소득 등을 토대로 학자금 지원규모를 결정한다. 그 과정은 매우 복잡할 뿐 아니라 대학에 따라서도 기준이 제각각이다. 이렇게 치밀한 계산을 통해 일단 나온 결과를 번복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두 명의 학생이 대학에 다닐 경우에는 가정에서 두 아이의 학비로 지출하는 금액이 커지기 때문에 정부의 입장에서도 또 학교의 입장에서도 이전의 가정 부담금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 상식적으로 예전보다 두 배나 많아진 학비 부담을 몰라라 하지는 않는다는 의미다. 조금 더 넉넉한 학비지원금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Q 고교 GPA도 SAT점수도 거의 완벽할 정도의 우수한 학생이다. 배움에 대한 열정도 높고 자신감 역시 높다. 그런데 두 개의 대학을 두고 고민중에 있다. 한 대학은 평범한 중간급 소규모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등록금과 기숙사비까지 모든 학비면제를 제안해 왔다. 또 다른 대학은 좀 더 규모가 큰 상위권 종합대학이다. 학생 본인은 이 대학이 더 자신과 맞다고 생각하지만 학교에서 제시한 학자금 규모는 훨씬 적다. 어떤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A 매년 신입생 지원서뿐 아니라 편입생 지원서도 많이 대한다. 편입 희망자들의 대다수는 현재의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과지원 프로그램이나 캠퍼스 분위기(재학생들의 학업수준 등)가 맞지 않기 때문임을 편입의 이유로 꼽는다.

학구열이 높은 학생인 경우 자신의 능력보다 너무 낮춰 대학을 선택할 경우 학교에 대한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크다. 학생이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지혜로울 것이다.



Q 4개의 대학에서 대기자명단에 올랐다는 통보를 받았다. 통상적으로 대기자 명단에 올랐을 경우 나중에 합격하더라도 학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얘길 들어서 아예 포기해야 하는지 걱정이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입학을 예정하고 있으며 아직 전공은 결정하지 못했다. 이미 전공학과를 결정한 학생들보다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

A 대학마다 'need blind' 제도를 두고 있는 경우와 이 제도가 없는 경우 두 가지가 있다. 학생의 재정형편을 입학심사시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need blind'제도를 가지고 있는 대학에서는 대기자명단에 올랐다가 추후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들에게도 먼저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들과 같은 기준으로 학비보조를 제공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그러나 이 제도가 없는 대학에서는 아무래도 학교에서 입학허가를 제공하는 순서대로 학비보조를 결정하기 때문에 뒤늦게 합류한 학생들에게는 재정지원 기회가 적어질 수밖에 없다.

'전공'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포모나 칼리지와 웨슬리언 대학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이 두 대학에서 전공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입학하는 신입생은 70~80%에 달한다.정치학을 전공하든 비즈니스를 전공하든 1~2학년에 해당 학과의 강의를 들을 때 같은 클래스 대부분 학생이 이 학과 전공자가 아니라는 의미다. 이는 교육적으로도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미술학도, 정치학도, 경제학도 들이 어울려 듣는 강의가 교육적으로 더 효과적인 수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직 전공이 결정되지 않았을 때는 한 두 개 전공으로 유명한 대학보다는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는 인문학 칼리지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