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PSAT, 내셔널 메릿 장학생 선발 기준

주별 컷오프 점수 넘으면 준결승 진출
10월에 시험…SAT와 같은 문제 은행
기업·대학 후원 장학생도 별도 선발

PSAT는 내셔널 메릿 장학재단(National Merit Scholarship Corporation, NMSC)이 운영하는 3개 장학 프로그램의 준결승 진출자(Semi-finalist) 선발 기준이다. 준결승 진출자는 학과성적.에세이.SAT 성적을 NMSC에 제출해야 하고 이를 기준으로 결승 진출자와 최종 장학생이 선발된다. 매해 평균 160만 명가량의 학생이 PSAT를 치르고 이 중 5%에 해당하는 8000명이 최종 장학생으로 선발된다. NMSC의 장학생 선발 통보가 시작된 가운데 올해 PSAT 예상 컷오프(Cut off) 점수와 NMSC 장학 프로그램에 관해 알아본다.

◆내셔널 메릿 장학 프로그램의 종류

▶내셔널 메릿 2500달러 장학금: 1회에 한해 2500달러를 받는 이 장학금은 가족 연소득이나 진학 희망 대학, 취업 계획 등과 무관하게 가장 성적이 우수한 학생 8000여 명에게 주어진다.

▶기업 후원 메릿장학금: 특정 기업이 직원 자녀나 기업이 있는 지역 출신 학생들을 후원하는 장학금이다. 또한 기업의 해당 분야를 공부할 학생들에게 주기도 하는 것으로 최대 4년까지 계속 받을 수 있다.



▶대학 후원 메릿장학금: 결승 진출자가 입학 허가를 받은 대학 측이 학생에게 주는 것으로 대기업 후원 장학금과 마찬가지로 500~2500달러 장학금을 최대 4년간 지급한다.

◆자격 요건

원칙적으로 미국 시민권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영주권자인 학생도 시민권 취득 의사가 있을 경우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모두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영주권을 신청 중인 학생도 거부된 전력이 없다면 가능하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 계획이 있는 고교 재학생이나 홈스쿨 학생 중 PSAT를 치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017 장학생 선발 일정

내셔널 메릿 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따르면 3월 8일부터 기업 후원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통보를 시작했고 23일부터는 내셔널 메릿 2500달러 장학생, 5월 1일부터는 대학 후원 장학생 통지문이 발송된다. 각 장학 프로그램별 장학생 명단은 기업 후원 장학생의 경우 4월 19일, 내셔널 메릿 2500달러 장학생은 5월 10일, 대학 후원 장학생은 6월 7일(1차)과 7월 17일(2차)에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PSAT

PSAT는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고등학교에서 매년 10월에 치르게 된다. 모든 학생의 성적표는 각 학교 가이던스 카운셀러에게 발송되고 내셔널 메릿 장학 프로그램의 결승 진출자와 최종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거주지로 통지서가 발송된다. PSAT는 SAT와 동일한 문제 은행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SAT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PSAT를 치르는 11학년 10월까지도 SAT 준비가 마무리되지 않은 학생들은 모의시험을 미리 접해보고 실제 시험을 치르는 게 좋다. 일부 입시 관계자들은 중학교 8학년 때부터 PSAT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하지만 이미 SAT를 목표로 단계적인 대비 전략을 세운 학생이라면 그에 맞춰 실력을 쌓아나가면 된다.

◆2018년 내셔널 메릿 장학 프로그램 예상 PSAT 컷오프(Cut off) 점수

지난해 10월 실시된 PSAT의 NMSC 장학생 컷오프 점수가 오는 6월께 공식 발표되는 가운데 대학 입시 전문 분석 기관들의 예상 점수가 속속 나오고 있다. 대입 전문 분석 기관들의 컷오프 예상 점수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PrepExpert의 경우 새로 바뀐 PSAT 점수(1520점 만점)와 내셔널 메릿 SI 점수(228점 만점)를 함께 제시해 학부모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PrepExpert에 따르면 2018년 내셔널 메릿 장학생 선발을 위한 PSAT 컷오프 점수는 매사추세츠주가 1480점(SI 223점)으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캘리포니아와 메릴랜드가 1470(SI 222점)으로 2위를 나타냈다. 뉴저지와 뉴욕은 각각 1460(SI 220점), 1450(SI 218점)으로 예상돼 5위와 9위에 올랐다. 각 주별 컷오프 예상 점수는 웹사이트 www.prepexpert.org를 참조하면 된다.

컷오프 점수를 넘은 5만 명 중 1만6000명이 준결승 진출자로 선발되고 이 중 학과성적.에세이.SAT 점수를 제출한 학생 가운데 1만5000명이 결승에 오른다. 2500달러의 1회 장학금을 받게 되는 내셔널 메릿 2500달러 장학생은 총 8000명을 뽑는다. 그 외 1100 명은 기업 후원 메릿 장학금, 4600명은 대학 후원 메릿 장학금을 받게 된다. 장학금을 수령하기 위해선 내셔널 메릿 장학재단이 인정하는 미국 내 대학 진학 의사를 NMSC 측에 전달해야 한다. 일부 장학생들은 진학 희망 학교에서 수업료와 기숙사비를 포함한 기타 비용을 모두 제공하는 풀라이드(Full Ride) 장학금을 받기 때문에 내셔널 메릿 장학금을 필요로 하지 않기도 한다.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대신 '아너 메릿 스칼라' 증명서가 주어진다.


최수진 기자 choi.soojin1@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