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교육 > 종합
기사목록|  글자크기
게이트 프로그램 입학하려면…LAUSD 2학년에 영재시험 치러
학력평가 상위 점수도 해당
교육구별 규정 달라 확인해야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7/03/20 미주판 23면    기사입력 2017/03/19 16:34
  • 스크랩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치러야 하는 시험이 어디 영어능력시험 뿐일까?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벌써 잊어버렸는지 모르겠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치르는 시험으로 영재시험을 빼놓을 수 없다. 교육구 심리전문가가 함께 참석하는 'IQ'시험, '오티스-레넌학교능력테스트(Othis-Lennon School Ability Test)', 또는내글리에리비언어능력시험(Naglieri Nonverbal Ability Test·NNAT)'라는 시험을 치러 높은 점수를 받고 통과하거나, 교사의 추천을 받으면 '게이트(GATE)'로 불리우는 영재반에 들어갈 수 있다.

게이트는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영재교육)'의 약자다. 게이트에 해당되는 학생은 일반적인 연령대에 가주 교육부는 태어나면서부터 천재성이 있거나 아니면 일반 학생들보다 유독 학습능력이 탁월한 학생들이 관련 시험을 치르게 한후 해당자는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OLSAT: LA통합교육구(LAUSD)에서 요구하고 있다. 이 시험은 언어나 경제, 문화적 배경 등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응시를 요구할 수 있다. 시험 내용은 언어이해(Verbal Comprehension)과 언어추리(Verbal Reasoning), 형상추리(Pictorial Reasoning), 수식추리(Figural Reasoning) 4개로 나눠 진행된다.

-언어이해: 언어의 이해도를 측정한다. 단어의 비슷한 말과 차이점, 반대말 등을 평가한다.

-언어추리: 언어를 사용하고 추론하고 적용하는 내용을 평가한다.

-형상추리: 그림을 추리하고 판단하는 지 평가한다.

-형상추리: 기하학적 도형을 추론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NNAT: 언어는 전혀 나오지 않고 오직 도형과 그림을 보고 추리하고 판단하는 두뇌 능력을 시험한다. LAUSD를 제외한 다른 교육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시험 대상자= 가주 교육구는 GATE 프로그램을 로컬 교육구가 관할하도록 규정해 대상자나 시험일정이 각 교육구마다 다르다. LAUSD의 경우 모든 2학년생을 대상으로 OLSAT을 치르도록 했다. 단, 이미 영재능력 평가를 받은 학생이나 영재학생으로 분류돼 있다면 시험 대상에서 제외된다. 반면 어바인교육구의 경우 OLSAT 대신에 NNAT 시험을 요구한다. 게이트 프로그램 대상도 3학년부터 7학년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거주지 인근 학교나 교육구에 관련 규정을 문의해야 한다.

▶시험 결과= 시험 결과는 학생의 연령을 토대로 매기는 채첨 점수가 '최고 학업성취도(High Achievement)'에 해당된다면 영재로 분류돼 관련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다. OLSAT의 경우 총점의 95% 이상을 받아야 한다. 또 연방 정부 규정에 따라 저소득층으로 분리될 경우 총점의 90~94%를 받으면 영재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시험은 한번만 치를 수 있지만 만일 부모의 판단과 달리 게이트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시험 결과를 받았다면 재시험을 요구할 수 있다. 이때 부모는 반드시 자녀가 게이트에 해당된다는 충분한 내용이 포함된 편지를 제출해야 한다. 게이트 담당자는 이를 검토해 재시험을 볼 수 있는 승인을 내리게 된다. 반면 어바인교육구의 경우 매년 학력평가 점수가 상위 20% 안에 포함되면 자동으로 게이트 대상자로 통보한다. 분류는 학기말에 완료돼 학부모는 6월 쯤 통지서를 받는다.

◇게이트 프로그램 추가 입학

LAUSD는 2학년 때 치르는 OLSAT 시험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게이트 프로그램 대상자 여부가 분류된다. 2학년에 시험에 패스하지 못했어도 3학년 때 실시하는 주학력평가시험(SBAC)에서 90% 이상 받을 경우 역시 게이트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이 외에도 5학년 이상은 영어나 수학 등 특정 과목의 학력평가시험(SBAC) 점수가 2년 이상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해도 '특정 학업 능력'을 인정받아 게이트에 들어가게 된다.

이와 관련 수지 오 교육박사는 "LAUSD의 경우 일반 초등학교에서 게이트 프로그램에 다닌 학생들 상당수는 포인트를 받지 못해 매그닛 중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며 "중고등학교 매그닛 진학을 고려하는 학부모들은 포인트 제도를 잘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장연화 기자
관련기사

  • 스크랩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