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조명 바꾸면 주택 업그레이드 쉽다

자연광 공간 넓어 보이고 우울증 치료효과
리모델링 때 창문 추가로 자연광 확보
실내조명은 에너지 절약 LED 전구 인기

자연광 및 인공조명을 포함한 모든 조명은 주택의 외관, 분위기 및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주택소유주가 잘못 선택하기 가장 쉬운 것 중 하나가 실내조명이다. 자연광 대신 인공조명으로 실내 밝기를 의지하거나 조명기구에 잘못된 타입의 전구를 선택하곤 한다. 실내를 넓어보이게 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약을 하는 모든 키워드는 바로 조명이다. 주택에서 조명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내 조명 향상 방법

▶실내 자연광 최대 확보



창문, 유리문 또는 스카이라이트를 통한 자연 채광은 실내 공간이 더 크고 넓게 느끼도록 돕고 우울증에 대한 해독제이기도 하다.

2016년 홈어드바이저가 1만8000명의 주택소유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행복하다고 느끼는 주택소유주의 75%가 삶의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주택 안 풍부한 자연채광을 손꼽았다.

노터데임대학교 건축학과 매리안 커스태토 교수는 실내 자연채광을 늘리고 싶다면 주택을 개조할 때 집안 벽면에 창문을 추가하라고 조언했다.

창문이 많으면 햇볕이 하루종일 집안을 옮겨다니면서 자연채광을 선사한다. 또한, 자연채광이 많이 들어올수록 인공조명 의존도가 낮아져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거울 최대한 활용

자연광을 반사해 실내공간이 더 크게 느껴지도록 리빙룸에 대형 거울을 걸어둔다. 페인트 색상도 또한 중요한 요소다.

일반적으로 더 밝은 페인트 색상, 특히 글로시 혹은 에그셀 광택이 플랫이나 매트 타입보다 더 많이 빛을 반사해 공간을 크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최상의 커버력, 부드러움 및 얼룩 방지 성능이 있는 페인트를 선택한다.

▶레이어드 조명 만들기

적절한 조명은 주택의 분위기와 기능을 향상시킨다. 미국 조명협회(American Lighting Association)는 3겹의 조명 레이어드를 추천한다.

첫 번째는 샹들리에 또는 리세스 조명 같이 전반적으로 집안을 밝게 하는 조명이다. 두 번째는 음식 준비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주방에 있는 캐비닛 밑에 조명을 설치하는 언더캐비닛LED와 같은 작업 조명이다. 세 번째는 액자 그림 위 극적인 조명을 설치하는 액센트 조명이다. 조명을 레이어드해서 설치하면 눈을 보호하고 분위기를 세련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조광 스위치 설치

벽 스위치는 간단하게 바꿀 수 있으므로 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광 스위치로 바꾼다. 식사 준비 중 밝은 빛에서부터 휴식을 할 때 낮은 조명에 이르기까지 활동에 맞게 빛의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사용 중인 조명과 호환되는 조광 전구를 찾아 바꾸도록 한다. 조명제조업체인 루트런(Lutron) 사이트(lutron.com/en-US/Pages/LEDCompatibilityTool/ Compatibility.aspx)에서 조명전구 호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적절한 전구 선택

온도색상과 및 루멘(광속측정 단위)과 같은 조명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본다. 온도색상 등급의 2700K(K: 켈빈 온도) LED 전구는 백열전구와 비슷한 따뜻한 황색 빛을 내므로 좋은 선택이다. 약 3000K의 온도를 가진 전구는 더 화이트한 조명으로 욕실과 세탁실에 적합하다. 밝기의 경우 60와트 백열등과 같은 조명을 찾는다면 800루멘의 전구를 찾도록 한다.



◆실내조명 전구 장·단점

가격이 내리면서 에너지 절약이 뛰어난 LED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다른 전구 타입에 비해 장점이 많지만 LED 전구는 가격이 비싸서 시장에 출시된 후 많이 팔리지 않았다. 그러나 LED전구 가격이 내리고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LED 전구로 바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기제조업체협회(NEMA)에 따르면 지난 3개월간 LED 전구 판매량은 전년 대비 39% 증가했으며 CFL 판매는 24%, 할로겐은 13% 감소했다. 하지만, 여전히 할로겐 전구가 모든 전구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CFL도 19%나 된다. LED 전구 판매량은 소비자 전구시장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LED, CFL, 할로겐 전구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LED

장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전구 타입으로 켜면 즉시 밝아진다. 밝은 색상은 따뜻한 노란색부터 차가운 파란색톤 흰색까지 다양하다. 일부 LED전구는 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광 전구가 있다. 조광전구를 사용하면 백열전구보다 80%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대부분 2만~5만 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하루에 3시간 사용하면 수명이 18~46년 동안 지속한다.

단점: 다른 전구에 비해 비싸다. 최상급 평가를 받은 페이트 일렉트릭 60 와트는 7달러다. 월마트의 그레이트 밸류 60와트 소프트 화이트 LED는 4달러다. LED는 다른 전구 타입에 비해 더 많은 푸른빛을 방출한다. 모든 빛이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억제할 수 있지만 사람의 눈은 특히 파란색에 민감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CFL

장점: CFL(소형 형광등)의 밝은 색상은 따뜻한 노란색에서 차가운 파란색 사이다. 페이트 일렉트릭 친환경전구 60와트 CFL은 2.50달러다. CFL은 백열전구와 같은 밝기일 경우 75%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또한, 7-10배 더 오래 지속해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야외에서 추운 날씨에 사용할 때 충분히 밝아지려면 시간이 걸린다. 대부분 전구가 조광기능이 없다. CFL에는 소량의 수은이 포함되어 있어 쓰레기통 안에서 깨지면 수은이 배출되므로 버릴 때 적절하게 처리해야 한다.

▶할로겐

장점: 즉시 밝아지고 사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나타낸다. 또한, 조도조절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할로겐 A라인 전구는 1.50달러이며 60와트 백열전구처럼 밝다. 백열전구보다 25-30%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단점: 밝은 색상은 더 차가운 흰색 혹은 파란색이다. 일부 전구에는 색상을 향상시키는 필터가 있지만 필터는 밝기를 감소시킨다. 백열전구보다 오래 지속하지 않는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