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스 포커스] 3월 15일 한인회장 선거···풀러턴·어바인에 투표소

후보등록 접수 내달 1~8일 정오선관위 사무실서 투표 결과 개표

한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OC한인회장 선거가 3월15일(토)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가든그로브 풀러턴 어바인의 세 군데 투표소에서 치러진다.

17일 출범한 20대 한인회장 선거관리위원회 위원들이 잔 안(앞줄 왼쪽 두번째) 한인회장과 자리를 함께 했다. 앞줄 왼쪽부터 강대성 위원, 안 회장, 김태수 선관위원장, 버지니아 한 부위원장, 뒷줄 왼쪽부터 잔 김, 데이비드 이 위원, 백태윤 재무, 리처드 최, 김명석 위원, 박찬희 총무.

17일 출범한 20대 한인회장 선거관리위원회 위원들이 잔 안(앞줄 왼쪽 두번째) 한인회장과 자리를 함께 했다. 앞줄 왼쪽부터 강대성 위원, 안 회장, 김태수 선관위원장, 버지니아 한 부위원장, 뒷줄 왼쪽부터 잔 김, 데이비드 이 위원, 백태윤 재무, 리처드 최, 김명석 위원, 박찬희 총무.

제 20대 한인회장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태수)는 17일 가든그로브 한인회관에서 첫 모임을 갖고 선거일정을 확정했다.

이날 존 안 한인회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은 9명으로 공식출범한 선관위는 다음달 1일부터 8일 정오까지 가든그로브에 마련될 선관위 사무실(9828 Garden Grove Blvd)에서 후보등록을 접수한다.

후보등록 마감일 이튿날인 9일 오전 10시엔 한인회관에서 입후보자 기표번호 추첨 및 소견발표가 이루어진다.



유권자 및 참관인 등록은 선거일 열흘 전까지로 규정한 한인회 정관에 따라 2월9일 오전 10시부터 3월5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하기로 결정됐다.

선거장소는 가든그로브의 경우 OC한인회관이 확정됐고 풀러턴은 남가주 사랑의교회 어바인은 어바인 제일침례교회를 후보로 선정했다.

투표 결과 개표는 선관위 사무실에서 이루어진다.

선관위는 오늘(22일) 오후 4시 선관위사무실 개소 현판식을 갖고 5시부터 회의를 통해 유권자 등록을 포함한 선거관련 세부 시행계획들을 논의한다.

이날 선관위는 개인 사정으로 사퇴한 어바인 한인상공회의소 에드워드 손 회장을 데이비드 이 어바인 한인상공회의소 부회장 신원규 목사를 존 김 웨스트오렌지칼리지 원장으로 각각 교체했다.

한편 곧 개통될 선거관리위원회의 전화번호는 (714)530-4625이며 팩스번호는 (714)530-4627이다.

“멋진 선거 기대”

“세 예비후보 모두 훌륭한 분들이니 페어플레이로 18년만의 경선을 빛내줄 걸로 믿습니다.”
꼭 18년 전인 1990년 마지막 경선을 치렀던 정호영(74·사진) 11대 OC한인회장은 각기 출마를 선언한 이영희, 정재준, 정찬열씨에게 모범적인 한인회장 선거를 통해 OC의 위상을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정 전 회장이 출마한 1990년은 1년이었던 회장 임기를 2년으로 늘리고 직선제를 실시한 첫 해였다. 10대 한인회 이사장으로 재직했던 정 전 회장은 이사들이 회장을 선출하는 간선제를 폐지하고 직선제를 도입한 장본인이다.

첫 직선에서 이법종(작고)씨와 격돌한 정 전 회장은 총 유효투표수 2784표중 1639표를 얻어 1116표에 그친 이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당시 그가 쓴 선거비용은 공탁금을 포함해 10만달러. 상대인 이 후보도 8만달러를 썼다. 대부분의 선거비용은 식사 대접에 들었다고 한다. “집을 재융자해 10만달러를 꺼냈지. 선거란 게 이기고 봐야 하니 돈을 쓸 수 밖에 없더구만.”

경선이었지만 두 후보 모두 음해와 인신공격을 자제, 부정선거 시비나 개표결과 불복 등의 불상사는 없었다. “당시 언론에서
‘승자도 패자도 모두 이긴 멋진 선거’라고 보도했어요. 이 후보도 신사였기에 가능했지.”

그는 18년만의 경선이 OC 한인사회가 얼마나 성숙했는 지 가늠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전과 달리 교계에서도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잖아요. 한인회가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특히 근거없는 비방이나 선거 후 소송전은 절대 있어선 안됩니다.”

임상환 기자 lims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