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당신 자녀를 납치했다, 지금 당장 돈 부쳐라"

유학생 부모 노린 보이스 피싱 기승
총영사관, 사례 공개하며 주의 당부

한인 유학생 가족을 상대로 한 보이스 피싱 사기가 잇따라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27일 뉴욕총영사관에 따르면 맨해튼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한인 유학생 가족에게 전화를 해 "당신의 자녀를 납치해 감금 중이니 현금을 즉시 송금하라"는 수법의 보이스 피싱 사기가 잇따르고 있다.

#사례 1. 맨해튼 소재 미술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서울 거주 박모씨는 "딸을 납치하였으니 현금을 지정된 계좌에 송금하라"는 협박 전화를 받았다. 박씨는 수차례 딸과 카톡을 이용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자 112에 신고했다. 지난 23일 외교부 영사콜센터를 통해 한국 경찰의 연락을 받은 뉴욕총영사관은 뉴욕시경에 사건을 접수하고 상황을 파악하던 중 박씨로부터 맨해튼 학교 기숙사에 있는 딸과 뒤늦게 카톡으로 연락이 되었다는 소식을 접수했다.

#사례 2. 맨해튼 소재 명문대 3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한국의 배모씨는 지난 23일 딸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다급한 목소리로 "엄마! 무서워!"라는 비명이 들린 후 곧이어 거친 목소리의 남성이 "딸을 납치하고 있으니 당장 2만 달러를 지정된 계좌로 송금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배씨는 딸에게 카톡으로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자 납치라고 생각하고 협박범의 요구에 따라 2만 달러를 준비해 사기범들이 지정한 금융기관 계좌로 95만원씩 송금을 시작했다. 5번째부터는 송금 정지가 돼 더 이상 송금을 하지 못하게 되자 사기범들은 시간을 끌다 계좌가 없어 더 이상 송금을 받을 수 없다며 딸은 해치지 않고 돌려보내겠다고 말한 뒤 전화를 끊었다. 이후에도 배씨 부부는 딸에게 계속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고 결국 뉴욕총영사관에 협조를 구했다. 총영사관은 배씨의 딸과 수차례 연락을 시도한 끝에 연락이 돼 무사한 것을 확인하고 서울의 배씨 부부에게 알렸다.



총영사관 측은 "미국과 한국의 시차를 이용해 한국에서 미국에 확인 전화를 해도 취침 중인 자녀가 새벽에 전화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한 보이스 피싱 사기가 잇따르고 있다"며 "보이스 피싱이 의심되는 전화가 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에는 카톡이나 보이스톡으로만 유학 중인 자녀와 통화를 해 자녀들의 전화번호를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며 자녀들의 전화번호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기자 choi.soojin1@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