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연금 가입 시 보너스·인출률 등 꼼꼼히 살펴야

해당 연금의 내용 충분히 숙지하고
현금계좌·연금계좌 차이 이해해야
과도한 보너스에 현혹되지 말고
연금 수령액 결정하는 인출률 고려

어뉴이티(annuity)를 한인사회는 보통 은퇴연금이라고 부른다. 펜션처럼 연금 형태로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는 것으로 보인다. 은퇴연금이라고 불리는 어뉴이티는 잘 활용하면 은퇴자금 운용의 필수적 도구 역할을 십분 담당할 수 있다. 대부분 보장성 혜택이 주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고 이 때문에 은퇴자금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 많이 활용된다.

그런데 투자자들은 종종 자신이 선택한 어뉴이티에 대해서 오해하는 부분들이 있고 뒤늦게 후회하는 경우가 있다. 대개 선택하고 나서 그렇지만 이는 대부분 선택하는 과정 중 해당 연금상품의 내용에 대해 잘못 알고 있거나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성급히 결정한 탓이다. 가장 많이 오해할 수 있고 잘못 선택할 경우 자칫 후회로 이어질 수 있는 연금상품의 주요 내용들에 대해 짚어본다.

현금계좌와 연금계좌= 적립과 동시에 바로 연금 형태로 인출을 목적으로 하는 즉시 인출형 연금이 아니라면 많은 연금들이 두 종류의 계좌가 있는 경우가 많다. 요즘 연금 활용의 주된 목적인 평생보장 연금 때문인데 이 둘의 차이를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현금계좌는 직접 수익을 발생시키고 현금의 기능을 갖는 계좌로 '캐시밸류(cash value)' 혹은 '어큐뮬레이션밸류(accumulation value)' 등으로 불린다. 회사나 상품에 따라 조금씩 이름이 다를 수 있지만 그 성격이나 명칭도 이와 대부분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은 직접 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성(variable)일 수도 있고 시장에 투자되지 않고 이자를 받는 고정 혹은 지수형일 수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든 이 현금계좌는 내가 원할 때 일부나 전액을 건드릴 수 있는 즉 찾을 수 있는 실제 돈이다. 물론 대부분 연금들은 인출시 수수료를 붙이는 기간이 있어서 인출금이나 인출시기에 따라 제약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현금계좌에 있는 돈은 그 자체로 언제든 내 필요와 판단에 따라 일부 혹은 전부를 일시에 쓸 수 있다. 반면 연금계좌는 현금계좌처럼 내 맘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아니다.

연금계좌의 유일한 의미는 연금 수령액을 결정하는데 있다. 일부나 전액을 내 판단에 따라 일부나 전액을 일시에 쓸 수 있는 돈이 아니라는 뜻이다.

연금 가입시 돈을 적립해두었다 평생 연금을 수령해야 하겠다는 때가 되면 그때까지 늘어난 혹은 남아 있는 연금계좌의 가치를 기준으로 나이에 따른 일정 비율을 적용해 수령액을 결정해주기 위한 용도다.

이 두 종류의 계좌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소비자.투자자들이 이 양자의 가치를 혼동한 상태에서 연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에 따라 수익을 발생시키는 현금계좌의 자금증식 포텐셜에 주목해야 할 수도 있고 평생 보장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의 가치에 주목해야 할 수도 있다. 이 양자의 차이를 모르면 내 투자 목적 연금 활용 목적과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고 후회되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보너스= 소비자.투자자들이 연금을 선택할 때 가장 눈에 들어오는 혜택은 이른바 보너스다. 실제로 이들 보너스는 중요하고 큰 혜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잘못 현혹될 수도 있는 맹점이 있는 것이 또 이 보너스라고 할 수 있다.

보너스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이 보너스가 어떤 계좌에 어떤 형태로 주어지는가를 구별하고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의 연금 상품들 중에는 적립과 동시에 현금계좌에 혹은 현금계좌와 연금계좌 둘 다에 5%에서 많게는 8~10%까지 보너스로 더해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현금계좌가 아닌 연금계좌에만 이런 보너스를 더해주는 경우도 있다.

시중에는 20% 50% 보너스 등을 더해준다는 상품이 홍보되고 있는데 이렇게 보너스가 높으면 대부분 현금계좌가 아닌 연금계좌에만 더해지는 보너스인 것이 일반적이다.

상식적으로도 현금을 20% 50% 더해준다는 것은 과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소비자.투자자들은 상식적으로는 너무 과한 보너스에 현혹되기가 쉽다.

물론 연금계좌에 더해주는 이 같은 보너스들도 분명 연금 활용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연금계좌에 더해주는 보너스들은 내가 현금계좌의 자금처럼 일시불로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평생 연금을 수령하고자 할 때 수령액을 계산하기 위한 용도의 가상의 자금이라는 점을 알고 상품 선택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보너스가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된다면 어떤 계좌에 어떤 방식으로 더해지는 보너스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금 인출률= 현금계좌와 함께 이 같은 가상계좌 즉 연금계좌가 있는 연금상품들은 또 저마다 평생보장 연금 수령액을 계산할 때 적용하는 인출률이 있다. 평생보장 연금 혜택을 수령하겠다고 결정하는 시기의 나이에 따라 이 인출률은 달라진다. 미루고 나이가 들수록 보장 수령액 산출에 적용되는 인출률이 높아진다.

이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이유는 보너스 이해 문제와도 연결돼 있다. 현금계좌든 연금계좌든 보너스가 높은 상품들 중에는 인출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품들이 있을 수 있다.

연금계좌에 더해주는 보너스가 높을 경우 그 자체로는 반가운 혜택이지만 인출률이 낮다면 이는 사실상 의미 없는 숫자 놀음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너스를 많이 받아 65세에 연금계좌 가치가 100만 달러가 된 상품과 보너스가 적어 90만 달러가 된 상품이 있다고 하자. 전자는 인출률이 4.5% 후자는 인출률이 5.5%라고 하면 어떤가. 전자는 평생보장 연금 수령액이 연 4만5000달러 후자는 4만9500달러가 된다.

이런 경우 연금계좌 금액은 적지만 실제 수령액은 인출률이 높은 후자가 더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연금계좌 규모가 큰 것은 일차적으로 좋은 것이지만 그것이 실제 내게 유익으로 연결되는 것은 인출률이 적용될 때라는 점을 알고 이를 적용한 수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켄 최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