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거 앞두고 '한인투표 혼선' 논란 증폭

우편투표 오배송에 이어
유권자 서명 놓고도 '딴지'



오는 4월4일 열리는 가주 34지구 연방하원 선거를 앞두고 한인투표가 혼선을 빚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투표용지 샘플에 로버트 안 연방하원 후보의 기호가 잘못 표기된데 이어 이번에는 유권자등록 과정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권자 등록시 기재한 서명과 우편투표에 기입한 서명이 다르다는 이유로 선거관리국에서 우편투표를 반송하고, 유권자 재등록 신청서를 발송한 것이다.

이미 우편투표를 마친 일부 유권자들로서는 다시 유권자등록을 하고 투표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에 처했다.



방준영 한미연합회 사무국장은 28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선거관리국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 캠프의 선대본부장 다비 르빈은 "25년 동안 캠페인 활동하면서 이런 문제는 처음 접한다"며 "이는 분명한 투표 억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한인 가정으로 배달된 투표 안내 책자 중 한국어 버전에 수록된 투표용지 샘플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한인 유권자 박경자씨가 한미연합회에 투표 관련 문의를 하면서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한미연합회는 LA카운티 선거관리감독관들에게 오배송된 안내책자가 총 몇 부인지에 대해 밝히고 한국어 핫라인 24시간 운영을 요구하는 등 한인 유권자들의 투표권을 보호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했다.

LA카운티 선거관리국(RRCC)은 24일, 한미연합회와의 기자회견에서 "하청업체인 인쇄소 잘못"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

각 가정에는 영어와 한국어로 만들어진 총 2개의 선거안내책자가 배달되는데, 한국어 버전만 인쇄소에서 주소를 잘못 인쇄해 오배송된 것이다.

이번 34지구 선거의 투표용지는 51지역구와 53지역구로 분류돼 지역구에 따라 배정된 후보들의 번호가 다르다. 때문에 오배송된 한국어 안내책자만 보고 우편투표를 했을 경우 자신이 원하는 후보에 투표한 것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다.

선거관리국 측은 "잘못 배송된 안내책자의 수와 범위는 파악 중"이라고 했다. 오배송된 안내책자를 보고 이미 우편투표를 한 경우에 대해 정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LA타임스는 27일 "한인 유권자들의 표 영향력이 커진 상황에서 투표용지 샘플에 안 후보의 기호가 잘못 표기된 것은 안 후보에게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어 버전의 안내책자에만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유일한 한인 후보인 로버트 안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안 후보 선거캠프 측은 "이번 안내책자 논란이 의도적인 것인지 실수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인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준 것은 사실"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선거 사무실에도 잘못된 책자를 받았다는 문의 전화가 왔으나 후보 입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인아 인턴기자 jung.ina@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