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로버트 안 본선 진출 확정

19년 만에 한인 연방하원의원 탄생 ‘청신호’
6월 6일 본선… 라틴계 후보 고메즈와 격돌

4일 실시된 가주 34지구 연방하원의원 보궐선거에서 로버트 안 후보가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LA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RRCC)에 따르면 안 후보는 19%를 득표해 2위를 차지했다. 19년 만에 한인 연방하원의원 탄생에 청신호가 켜졌다. 1위는 28.1%의 득표를 한 고메즈 후보다.

3위인 마리아 카빌도 후보와는 2700표 이상 차이를 벌리면서 2위를 확정지었다.

이번 선거는 24년 동안 34지구 연방하원의원으로 재직한 하비에르 베세라가 가주 검찰총장으로 임명되면서 치르게 된 선거다. 24명의 후보가 나와서 경쟁을 벌였다.



안 후보는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한 채 어렵게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24명 후보중 유일한 한인 후보로 나섰지만 선거운동 초반에는 후원금과 자원봉사자 수에서 모두 열세를 보였다.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여러 번 고비도 있었다.

LA지역에 연고가 거의 없는 또 다른 한인 후보가 출마를 준비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한인표를 분산하기 위한 ‘방해공작용 후보’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또 한국어로 된 선거안내책자에 후보번호가 잘못 표기된 채 발송되는 사건도 있었다. RRCC 측은 이에 대해 사과를 하고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지만 우편투표를 잘못한 유권자들에 대한 마땅한 대처를 내놓지 못해 많은 비판을 받았다.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안 후보는 ‘유력후보’로 부상했다. 상당수의 한인들이 우편투표에 참여하고 후원금 모금에서도 1위를 차지하면서 LA타임스를 비롯한 주류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유권자 등록 캠페인 등을 통해 한인사회의 지지를 얻은 안 후보는 본선에서 고메즈 후보와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안 후보는 “한인사회의 지원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본선에서는 10배 더 열심히 하겠다”라고 한인사회에 감사를 전했다.

6월6일 열리는 본선은 예선보다 훨씬 힘든 과정이 예상된다. 15명의 후보가 나오면서 갈렸던 라티노 표심이 고메즈 후보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안 후보가 성공적인 본선 진출에 힘입어 19년 만에 첫 한인 연방하원의원이 될지 주목된다.

로버트 안 본선 진출 개표현장 (1)


로버트 안 본선 진출 개표현장 (2)



조원희 기자 cho.wonh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