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여름철 대비 주택 수리·보수는 지금이 적기

검증된 컨트랙터와 작업해야 시간·비용 절약
지붕·사이딩·홈통·단열·냉각 등 기본 보수 필요

정원에 장미가 피기 시작하면 여름 대비 주택 수리 및 보수를 고려해봐야 한다.

많은 주택소유주가 여름 더위가 느껴질 때 주택 수리와 보수를 시작하지만 지금 시작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초여름이 시작되는 다음달까지 기다리면 주택 개조 프로젝트를 이미 시작한 주택소유주들의 스케줄에 밀려 컨트랙터가 가능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이것은 곧 더 많은 비용과 더 긴 공사기간이 걸릴 수 있다는 의미다.

잘못하면 길어지는 공사로 인해 여름방학과 휴가 동안 여행 계획을 취소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또 이 시기에 홈디포나 로우스 같이 주택개조센터도 DIY 개조를 하려는 주택소유주들로 가득 차 물건 구입에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지금 시작하면 원하는 시기에 실력 있는 컨트랙터들 중 견적을 여러 개 받아 예산에 맞게 협상할 수 있고 주택개조센터에서 물건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여름을 앞두고 개조를 계획할 때 여름내 내 가족과 친구들이 즐길 수 있도록 야외시설을 보수 및 개조하는 것도 고려해본다. 여름 전 지금 시작해야 하는 주택 수리 및 보수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겨울 동안 손상된 부분 보수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겨울 동안 손상된 주택을 보수하는 것이다. 큰 문제가 아니라고 방치하면 나중에 큰 보수작업이 필요해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빗물이 지붕 혹은 사이딩을 통해 들어갔는지 지하실이 침수피해를 입지 않은지 등 날씨 관련 주택 손상부터 살핀다.

물로 인한 주택손상과 만성 습기는 부패와 곰팡이를 유발한다. 새는 지붕, 손상된 사이딩 혹은 습기 찬 지하실은 바로 보수한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지붕 혹은 사이딩 전문 컨트랙터, 방수 전문 컨트랙터 또는 일반 컨트랙터에게 연락한다.

▶홈통 및 배수구 청소

겨울 동안 홈통과 배수구는 낙엽 및 나뭇가지와 먼지가 쌓이기 쉬우므로 반드시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홈통 및 배수구에 낙엽 및 나뭇가지가 쌓이고 빗물이 차서 흘려보내지 못하면 집안으로 물이 새는 등 주택 손상으로 이어진다.

배수구가 막혀 홈통에 물이 오래 고여 있으면 모기, 개미, 터마이트 및 다른 곤충들을 모이게 한다. 청소를 위해서는 홈통 청소서비스 전문업체를 부른다. 직접 청소할 때는 반드시, 장갑, 먼지 마스크 및 고글을 착용하고 안전한 사다리를 사용한다. 나뭇잎 및 나뭇가지를 쓰레기 봉투에 담은 후 고압 노즐 호스로 홈통과 배수로를 물청소한 후 깨끗하게 닦는다. 멀티 기능 워터 건을 구입해 두면 주택 보수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사이딩과 트림 페인팅

주택에 사이딩 혹은 트림에 페인팅이 필요하다면 지금이 적기다. 긁기, 샌딩을 포함한 준비 작업에 일주일 이상 걸리므로 컨트랙터가 바빠지기 시작하는 다음달보다 지금 시작하는 것이 좋다.

페인팅 작업은 화씨 100도를 넘나드는 고온이 지속하는 여름이 오기 전 끝낼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해야 한다. 페인팅 작업은 50-90도 정도 기온에서 건조한 날씨가 가장 이상적이다. 뜨거운 날씨에는 페인트가 너무 빨리 말라 접착력과 내구성이 떨어진다.

주택소유주들이 일반적으로 주택 외부 페인팅에 쓰는 비용은 1696-3763달러다. 주택 외부를 사이딩으로 마감할 때 페인팅 비용은 재질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콘크리트 경우 페인팅 전 미리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기존 벽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50-1000스퀘어피트 기준 콘크리트 사이딩은 500-2000달러, 메탈 사이딩은 400-1500달러, 스타코 사이딩은 900-3000달러, 비닐 사이딩은 600-2000달러, 나무 사이딩은 700-2000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다락 단열 처리

일부 주택 보수작업은 한여름의 뜨거운 열기가 대기에 가득 차기 전에 훨씬 쉽고 편안하게 처리할 수 있다. 다락방 단열 작업은 그 중 하나다. 주택이 이미 완벽하게 단열처리되어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겨울 동안 다락방에 열기가 느껴졌다면 여름철 고온이 지속할 때 다락 안 공기가 과열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지금 단열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단열전문 컨트랙터에게 맡길 경우 몇 개의 견적서를 받고 예산과 맞는 가격을 정해 일정을 잡는다. 단열전문 컨트랙터는 여름이 시작될 때 매우 바쁘고 한여름에는 작업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한여름 열기 대비 준비

여름이 오기 전 열을 차단하는 작업 외 에어컨디셔닝, 천장 팬, 히트 펌프, 제습기 및 기타 냉각장치들이 잘 작동하는지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그래야 더위가 시작될 때 무리 없이 냉방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인해 가족들이 고생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냉난방(HVAC) 전문 컨트랙터를 불러 시스템을 체크하고 지금 필터를 교체해둔다. 또한, 커튼, 셰이드, 블라인드, 차양 및 윈도 필름을 설치하면 한여름 열기를 차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무 심고 잔디 보수

잔디 보수와 정원작업은 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봄은 잔디에 공기를 통하게 하고 씨를 뿌리기에 좋은 시기다. 더운 여름 날씨에 대비해 스프링클러와 정원 관개시스템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다른 주택보수와 마찬가지로 조경전문가와 잔디서비스업체는 여름이 시작되면 일정 잡기가 힘들다.

땅속 토양이 너무 차가울 때 나무를 심으면 낮은 온도가 습기를 차단해 나무 뿌리를 손상시키므로 기온이 서서히 올라가는 지금이 적당하다. 휴면 나무와 관목은 단풍을 만들기 시작하기 전 가지치기를 한다. 일반적으로 식물은 겨울에 가지치기를 하면 질병과 곤충에 덜 취약해지므로 참고한다.

▶야외 시설 보수

수영장 보수, 정원 울타리 설치, 패티오 추가, 나무 덱 설치 등 여름에 주택에서 휴식하고 즐기기 위해 필요한 작업은 지금 해야 한다. 이런 야외시설 개조 및 보수 작업은 마치기까지 몇 주일이 걸리므로 여름방학 혹은 휴가가 시작되기 전 끝낼 수 있도록 지금부터 일정을 잡아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