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오피니언 > 외부 기고 칼럼
기사목록|  글자크기
[남계숙보험칼럼] 자동차보험3 무보험자 보험
  • 댓글 0
[애틀랜타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7/04/20 15:28
  • 스크랩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 커버리지중 책임보험(Bodily Injury and Property Damage), 자차보험(Comprehensive and Collision), 메디컬 페이먼트(Medical Payment )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무보험자 보험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을 하는 것인지를 알아보자.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도 나의 잘못이 아니다. 그래서 대부분 잘못이 있는 상대방 운전자의 보험회사를 통해서 나의 차를 고치는 데 필요한 비용, 내 병원비를 포함하여 일을 못한데서 손해를 입은 임금에 대한 보상을 받게된다. 나로서는 아무런 금전적인 손해를 입지 않는다. 그런데 만약 나의 차를 박은 운전자가 나의 피해(자동차를 비롯한 병원비등)를 보상해 줄만한 책임 보험의 액수가 충분하지 않거나 아니면 아예 자동차 보험이 없다면 나는 어디서 보상을 받아야 하는가. 심지어 도망까지 갔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사고시 나의 자동차와 병원비는 내 보험안의 무보험자 보험 커버리지로 보상받게 된다. 이 무보험자 보험의 보험료는 책임보험이나 자차보험에 비하면 아주 저렴하다. 무보험자 커버리지는 일부러 선택하여 제외시키지 않는 이상 자동차 보험에 자동으로 포함되는 항목이다. 그렇다면 Uninsured Coverage 와 Underinsured Coverage의 차이는 무엇인가? Uninsured Coverage는 잘못을 한 상대방이 아예 책임보험이 없는 경우에 나의 피해를 보상해 주는 커버리지이다. Underinsured Coverage 는 상대방이 책임보험이 있기는 하지만 나의 피해를 보상해 주기에 충분하지 않을 때 보상해주는 커버리지이다. 상대방의 보험회사에서 가해자의 책임보험 액수까지 보상을 받은 후, 부족한 부분은 나의 Underinsured Coverage에서 보상을 해준다. Uninsured and Underinsured Coverage에는 2개의 플랜이 있다. Added On 플랜과 Reduced 플랜이다. Added On은 상대방 보험에서 보상받은 액수에 관계없이 내 보험에서 부족한 보상액을 내가 가입한 보험 한계까지 다 받을 수 있는 플랜이고, Reduced 는 상대방 보험에서 보상받은 액수를 제외한 금액을 내 보험 한계에서 보상받는 플랜이다.

예를 들어 상대방 책임보험 액수 5만달러, 나의 무보험자 보험 액수 10만달러, 병원비와 차 피해 보상을 포함, 나의 피해 액수가 17만5000달러라면

-Added On Plan의 경우 총 보상액 5만달러(상대방 보상액) + 10만달러(나의 보험에서 보상)= 15만달러. (2만5000달러는 보상받지 못함)

-Reduced Plan의 경우 총보상액 5만달러(상대방 보상액) + 5만달러(나의 보험 액수 10만달러에서 상대방에게서 받은 보상액을 제함(Reduce) )= 10만달러. (7만5000달러는 보상받지 못함)

여기에서 보듯 Added On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하지만 Added On 플랜과 Reduced 선택시 보험료 차이는 아주 작다. 차 2대와 운전자 2명의 경우 6개월에 약 50달러 정도다. 그러니 반드시 Added on 플랜을 선택하기를 권장한다.

▶문의: www.cornerstoneinsuranceATL.com, 770-234-0606




  • 스크랩

당신이 좋아할 만한 컨텐츠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