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매실 가공법 개발하면 판로 걱정없어…가주 특수작물 영농조합 미팅

기업들과 지속적인 상담 진행
내달 '황매' 가공 오픈하우스

가주 특수작물 영농조합은 24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콜로라도 소재 미국기업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 매실의 주류시장 론칭에 대해 미팅을 가졌다.

기업 측은 새콤하고 달콤한 매실 피클, 팩틴이나 방부제 없이 만든 매실 천연잼, 또 방부제 없이 만든 매실 고추장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영농조합은 현재 음료회사와도 상담을 따로 진행 중이며, 내달 중순 매실주를 제조하는 미국기업과 미팅이 예정돼 있다.

25일에는 조합원 4명이 참석한 가운데 매실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와일드 블루 오개닉스의 이상영씨는 "새로운 작물을 재배할 때는 판로가 확보된 뒤에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덜익은 풋매실은 독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색깔이 변색되기 때문에 판매를 서둘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조합 측은 생매실보다 제품을 만들어 주류시장에 공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조합의 이름처럼 매실 뿐만 아니라 도라지, 마늘, 삼채, 백년초 등 다양한 특수작물을 더욱더 개발해야 된다고 입을 모았다.

조합은 내달 말쯤 잘 익은 황매의 가공법이나 조합원들이 재배한 다양한 작물들을 선보이는 오픈하우스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히고, 미국 기업과 납품계약이 이루어지면 매실 판매문제는 순조롭게 풀릴 것으로 내다봤다.

특수작물 영농조합 기고
"풋매실 독성있어 구입 서두르면 안돼"
잘 익어야 구연산 풍부


풋 과일은 동물들도 먹지 않습니다. 우선 풋매실에는 청산배당체, 즉 아미그달린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풋매실에는 씨 뿐 아니라 과육에도 청산배당체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이상 저온 기후로 인하여 예년에 비해 약 2주정도 늦어집니다. 5월중순 이후에 따는 매실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희 조합 농원에서 생산하는 매실은 굵기가 대단히 커서 지금 판매할 수도 있지만 한톨의 매실도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실씨에는 청산배당체가 들어 있습니다. 물론 매실씨 뿐만 아니라 살구씨, 복숭아씨, 은행, 푸른 콩의 일부에도 들어 있습니다. 이 청산배당체는 우리의 장내 효소와 결합하면 시안산화합물을 형성하여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흔히 매실의 독이라 하는 것이 바로 이 청산배당체입니다. 그런데 이 청산배당체가 풋매실에는 씨 뿐만 아니라 과육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매실을 늦게 수확하라는 이유는 구연산 함량 때문입니다. 5월 이전에 수확한 매실에 비해 5월 중순 이후에 수확하는 매실에 구연산 함량이 무려 14배나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매실을 먹는 가장 큰 이유가 피로회복 및 체질개선이라고 본다면 이 효능을 위해서라면 절대로 덜 익은 풋매실은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제대로 자라지 않은 풋매실의 구입을 삼가하십시요."

제공: 가주 특수작물 영농조합. 문의: (714)240-1671. (760)964-6311

필랜 자연농원

*농장 이름: 필랜 자연농원

*농장주: 박민재

*설립 연도: 2014년

*농장 규모: 5에이커

*재배 작물: 매실 1000주, 도라지, 사과, 대추, 체리, 단감, 감, 꿀

*특징:벌통 50개를 이용하여 직접 꿀 생산. 100% 자연산으로 오래 두고 먹어도 변질되지 않음

*연락처:(213)880-8581

와일드 블루 오개닉스

*농장 이름: 와일드 블루 오개닉스

*농장주: 이상영

*설립연도: 2013년

*농장 규모: 8에이커

*재배 작물: 매실 1500주, 도라지, 삼채, 머위, 대추

*특징: 매실 고추장, 매실 장아찌, 매실 엑기스 등 전품목 USDA 오개닉 인증 받음

*연락처: (714)240-1671

리앤 매실농장

*농장 이름: 리앤 매실농장

*농장주: 리앤 잔슨

*설립 연도: 2006년

*농장 규모: 10에이커

*재배 작물: 매실 1000주, 도라지, 달래, 삼채, 더덕, 야콘

*특징: 달래를 그린하우스 5동에서 재배

*연락처: (760)964-6311

엘 미라지 농장

*농장 이름:엘 미라지 농장

*농장주: 한문석

*설립 연도: 2016년

*농장 규모: 10에이커

*재배 작물: 매실 1000주, 대추, 배, 석류, 도라지, 마늘

*특징: 농장에 지하수 풍부하여 작물 키우는데 최적

*연락처: (310)901-22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