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한미 FTA 재협상"…한인 경제권도 우려

"한국에 유리한 내용 개정"
수입업체들에는 부담 예상
전문직 개방 빨라질 수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즈음해 한·미자유무역협정(FTA) 폐기 또는 재협상 방침을 밝혀 한미 통상 관계자들과 기업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번 트럼프의 발언은 사드 배치 비용 청구 등을 비롯해 한국에 대한 통상 압박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한인사회는 2007년 4월 최종 협상 타결이 이뤄질 때까지 협정 찬성에 힘을 모은 바 있다. 당연히 이번 상황은 한인사회에 당혹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10년 전 한·미FTA 체결 촉구를 위해 나섰던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은 "미셸 스틸 박(당시 가주조세형평위원) 등 주요 한인 인사들이 백악관에 촉구 서한을 보내고, 공화 민주 등 정치권 로비에도 힘을 쏟았다"며 "당시 부시 행정부가 추진하는 한미FTA에는 한국과 미국 모두 '윈윈'할수 있는 조건이 많다는 것이 설득의 핵심이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당시에도 제조업 노동자들과 민주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온 바 있다.



강 전 시장은 비즈니스 즉, 주고 받는 원칙을 고수하는 트럼프가 이번에도 강경 보다는 협상을 통한 실익을 추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미간 무역에 20년 넘게 종사해온 한 관계자는 "트럼프는 어떤 분야든 손해보는 것을 하지 않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협상의 여지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전면 재개정은 정치적 액션으로 보이고 다만 자동차나 쌀과 같이 일방적으로 한국에 유리한 몇몇의 항목의 개정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LA한인상공회의소 한 관계자는 "한국이 제조업 분야에서 미국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조항을 넣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엔 한국과 동남아시아에서 물건이나 재료를 수입하는 무역인들 입장에서는 적지않은 고충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간 정체됐던 법률 서비스 시장 개방,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투명성 등도 협상문에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 10년 전에 진출한 한 한국 기업의 임원은 "미국이 제조업 분야를 강화하면 한국에 미치는 피해는 명약관화하다"며 "한인 지상사들도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미간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온 K로펌 관계자는 "한인사회 전문 인력들은 재협상을 통해 한국 시장이 더욱 개방돼 오히려 혜택을 볼 수 있는 여지도 있다"며 "이는 한인사회 1.5세와 2세 전문직들의 무대가 한국으로 넓어지는 효과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최인성 기자·정현욱·김지영 인턴기자 choi.inse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