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담석증의 근본적인 원인과 예방 방법 [ASK미국 건강-임대순 의학박사]

▶문= 저는 20대 후반의 청년입니다. 얼마전 배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초음파 검사후 담석증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담석증의 원인과 대책을 말씀해주세요.

▶답= 예전에 담석증은 40대의 비만한 가임기 여성에 많다는게 교과서 나왔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숭어 등 민물 고기 회를 먹어서 생기는 간디스토마가 원인이 되어서 간과 담도에 칼슘형 담석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인도 음식이 서구화 되면서 민물고기로 인한 담석증은 없어지고 대신 우리몸에 영양분 과다 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 담석이 거의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런 환자분들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혈중 콜레스테롤이 정상이라도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생성시키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을 담즙을 통해 배출하려는 신체 반응 때문에 담즙의 콜레스테롤만 증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 담즙은 본래 물같은 액체로 유연하게 흐르지만 담즙 성분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흐름이 방해받아 고이게 되므로 콜레스테롤이 뭉쳐져서 담낭과 담도에 담석이 만들어집니다.

즉 담석은 단순히 기름기를 많이 먹어서 생기는 것만이 아니라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유전, 가족력 그리고 음식습관 등 여러가지 관계로 높아지는 것입니다.높은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중풍 각종 신장 질환을 일으키가 때문에수치를 항상 정상으로 유지시켜야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똑같은 콜레스테롤 레벨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특히 심장병이나 중풍 담석증이 있는 분들은 특히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55mg/dl 까지도 낮춰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생성 억제약을 복용하면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미 담석증이 생긴분들 중 만약 돌이 크고 많으면 수술을 하여 담낭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지 않고 담석이 크지 않으면약물 치료를 우선 시행합니다. 사용하는 약물로는URSO(우르소)라는 약을 투여합니다. 이 약물은 웅담의 주요성분으로 한약방에서도 사용되는데 이유는 이 약은 수용성이라서 담즙내에 지용성인 콜레스테롤을 희석시켜 흐르기 쉽게 녹여내기 때문입니다.

담석증 진단은 초음파검사나 MRI로 가능하나 가장 쉽고 안전한 검사는 초음파 검사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검사자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복통이 있다고 단순히 위나 장만의 문제가 아니고 담낭, 췌장 등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의견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 381-363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