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리빙룸 럭셔리하게 만드는 법칙 있다

천장 펜던트 조명 테이블램프 다중 조명
공간 압도하는 아트작품 시선 고정 효과

리빙룸은 주택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공간이다. 리빙룸이라는 이름처럼 삶이 만들어지는 공간이다. 손님이 오면 모여 있고 벽난로 앞 소파에서 느릿느릿한 저녁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또한 주택에 들어가면 첫인상이 되는 그 집의 얼굴 같은 공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리빙룸은 바로 홈 인테리어의 핵심이다. 주택소유주들은 이 중요한 공간을 비싼 소파 명품 가구 고급스러운 러그 멋진 조명으로 꾸미고 싶어한다. 하지만 명품 소품과 전문적인 인테리어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리빙룸을 럭셔리하게 만들 수 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리빙룸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인테리어 기본 법칙을 소개한다.

▶다중 조명 설치

조명은 공간 분위기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제외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조명을 많이 적절하게 설치하면 밋밋한 공간도 분위기 있게 변신한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조명을 추가하려면 굿윌에서 램프 베이스를 사고 타겟에서 갓만 별도로 구입한다. 전통적인 테이블 램프 대신 천장에 큰 펜던트 조명을 달면 화려해 보인다. 불빛 반사가 뛰어난 커다란 유리재질 용기(hurricane containers) 안에 초를 켜면 공간이 로맨틱하게 바뀐다.



빛의 밝기를 조절하는 조광 스위치를 추가하는 것도 공간을 따뜻하고 아늑하고 낭만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커튼 바닥까지 내리기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적은 예산으로 공간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커튼이다. 커튼이 고급스러우면 저렴한 가구와 소파가 눈에 띄지 않는다. 커튼을 달 때 기본 규칙이 있다. 봉과 고리 그리고 긴 길이의 커튼이다. 커튼이 짧으면 천의 재질과 상관없이 저렴해 보이고 창문 크기를 고려하지 않은 채 구입한 판매용 제품으로 보인다.

커튼을 달 때는 먼저 창문 크기를 재야 한다. 예산이 적다면 가볍고 얇은 천을 구입해 옷 수선 가게에 맡기면 창문당 35달러면 길고 아름다운 커튼을 달 수 있다. 커튼 봉을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아이케아에서 구입한다.

▶대형 아트작품 투자

시선을 끌며 공간을 압도하는 큰 아트 작품은 리빙룸에 활기를 불어넣고 고급스럽고 독특한 분위기로 연출한다. 아트작품이 다른 인테리어 소품보다 비싸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지만 아트전공 학생작품이나 벼룩시장 에스테이트 세일에서 빈티지 아트작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빈티지 아트작품은 새 액자에 넣으면 고급스럽게 변신한다.

▶대형 러그 깔기

작은 러그는 공간을 초라하게 보이게 한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작고 비싼 러그보다 저렴하고 큰 러그를 깔 것을 조언한다. 대형 러그를 깔면 공간이 시각적으로 커보이면서 고급스럽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내구성이 가장 뛰어난 러그는 황마소재로 뛰어난 질감과 흙을 밟는 느낌을 선사한다. 황마 러그는 가구 매장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금속 소품 매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때 반짝이는 재료는 필수다. 금속 책상시계 금속 받침대 책상 금속 장식 소품을 사용하면 공간을 세련된 분위기로 쉽게 바꿀 수 있다. 고광택 페인트 금속 느낌 벽지 및 금속 마감재 조명기구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몰딩 교체나 추가

집안을 더 고급스럽게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집안 건축 디자인을 바꾸는 것이다. 벽을 무너뜨리지 않고 집안의 건축적인 요소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얇은 베이스보드와 몰딩을 두꺼운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집안 분위기가 우아하게 보여 주택을 판매할 때도 바이어들이 선호한다. 몰딩을 추가하려면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텍스처 혼합

목재 유리 금속 그리고 우븐 등 재료를 다양하게 섞어 사용하면 고급스러워보인다. 양모 소파의 촉감 실크 벨벳 쿠션의 부드러움 고급 가죽의 부드러운 질감이 어우러지면 리빙룸이 정말 럭셔리하게 보인다.

-----------------------------------------------------------------------------------------------------------------------------

인테리어 디자인 앱

쇼핑에서 색상 계획, 공간측정, 배치까지 인테리어 디자인 전단계를 위한 앱이 있다.

▶루미(Rooomy)

새 가구가 공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화하는 앱이다. 2D에서3D렌더링(rendering)으로 변환할 수 있어 주택소유주와 디자이너가 공간에서 다양한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다. iOS, 무료.

▶오토데스크 홈스타일러(Autodesk Homestyler)

고품질 이미지의 가구, 조명기구, 러그 및 기타 제품을 한 공간에 배치하고 사진을 찾아 디자인 영감을 얻고 디자인 전문가와 연결할 수 있다. iOS와 안드로이드, 무료.

▶질로우 딕스(Zillow Digs)

공간, 색상, 스타일 및 견적 프로젝트별로 구성된 이미지를 탐색하고 즐겨찾기에 저장할 수 있다. 모든 주방과 욕실 사진에 견적비용이 나온다. iOS, 무료.

▶아트풀리 월스(Artfully Walls)

벽에 걸 아트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아트 월스는 증강 현실을 사용해 벽에 아트작품을 걸어 미리 보기를 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무료.

▶컬러 캡처(Color Capture)

벤자민무어가 만든 앱으로 앱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에 맞는 페인트색상 선택이 나온다. 색상이 좀 어둡게 나오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공간에 맞는 페인트 색상을 찾기에 매우 유용하다. iOS, 안드로이드, 무료.

▶포토 메저(Photo Measures)

이 앱이 있으면 측정을 위해 테이프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공간 사진을 스냅하고 바로 측정한다. iOS 7달러, 안드로이드 5달러.

▶매직 플랜(Magic Plan)

공간을 찍고 정확하게 측정해 플로어 플랜으로 전환한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이 플로어 플랜을 PDF, JPG, DXF형식으로 컨트랙터, 디자이너, 리얼터와 공유할 수 있다. iOS, 무료.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