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달라스 한국노인회 신임 회장 선거 무엇이 문제인가?

달라스 한국노인회 회장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4월 노인회 회장 후보 자격 여부 등으로 몸살을 앓은 뒤 한달 연기된 노인회장 선거는 내일 20일(토) 오전 11시 달라스 한국노인회관에서 과연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노인회의 정상화를 주장하는 노인회 회원들은 지난 17일(수) 기자회견을 마련하고 현 노인회 사태에 대한 입장과 해결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한 이번 노인회 회장 선거만큼은 바르고 정직하게, 그리고 법과 원칙에 맞도록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그들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바이다. 그렇다면 현재 무엇이 문제인지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편집자 주)

►“하재선씨의 회장 사칭, 현재 새로운 소송 진행 중”

현재 하재선씨는 법원의 회장 업무 정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신문사에 ‘회장 하재선’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이사회를 소집하는 등에 대한 행보를 이어나갔다. 이에 대해 일부 노인회 회원들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늘 이런 방식으로 독단적으로 모든 것을 하려고 한다. 법과 원칙, 모든 회원들의 합의를 통한 일 진행이 아닌 이 행태가 오늘의 문제의 시발점이다”라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지난 법원 중재로 인해 상대방측을 절대 비방하지 못한다는 법적 약속도 파기한 채 계속된 상대방 비방 등을 이어가고 있는 점에 대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자 새로운 소송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번 하재선 씨 위반 사항에 대한 소송과 관련 오는 23일 법원 결정 위반 여부 및 처벌 사항 등이 결정된다고 노인회 정상화 위한 회원측은 밝혔다.



또 이번 기회에 하재선씨가 지난 회장 입후보자 시 공탁금 3,000불을 내지 않은 점, 그리고 건축자금에 대한 사용 용도 등에 대해 면밀히 밝혀낼 것이라 전했다.

►“하재선 전 회장의 이번 선거 개입은 부당한 일이다”

김건사 회장 후보자는 “이번 노인회 회장 선거가 결정된 것은 하재선 전 회장의 독단적인 노인회 운영, 그리고 노인회관 리모델링 등에 대한 무리한 대출 시도 등에 반발한 노인회 회원들은 하재선씨에게 문제를 지적하며 회장직 수행 정지라는 법원 결정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하씨는 노인회 회장 자격 정지 이후에도 끊임없이 회장이라는 호칭을 사용하고, 차기 회장 선거에도 개입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이어 “하재선씨는 지난 주 노인회 회원들 30여명과 식사자리를 마련하고, 모임에 참석한 회원들에게 그 모임이 노인회 이사회라고 말하고 나 김건사를 포함해 자신을 반대하는 노인회 회원들의 회관 출입을 막기 위해 본인이 그 이사회를 소집한 것이라 주장했다고 한다. 회장 역할 중지된 상황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강한 어조로 하재선씨의 이사회 소집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했다.

다른 노인회 회원은 “하재선씨는 자신이 회장 임기 동안 저지른 일을 덮기 위해 오흥무씨를 후보로 내세우고 자신은 이사장직을 차지하려는 속셈이다. 노인회 정상화를 위해 지난 2년의 임기동안 진행된 모든 회계장부를 지출 영수증과 함께 명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흥무 후보의 후보 등록 서류를 명확하게 공개하라”

지난 4월 실시 예정이었던 신임 노인회장 후보의 등록 마감 시한은 12일 수요일까지였다. 그러나 오흥무 후보의 등록시점이 문제이다. 오 후보가 접수한 날짜는 13일이라는 것이다. 오 후보측에서는 12일 팩스를 통해 변호사 사무실에 회장 입후보를 등록했다고 주장했고, 노인회 회원들은 이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시하라고 맞서고 있다.

지난 달 선거일에서 이 문제를 명확히 제기했으나 확실한 답변 없이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태도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노인회 정상화를 주장하는 회원들의 입장이다. 이번 선거일에는 오 후보측에서 확실하게 회장 입후보 시점이 마감 시한 내로 명시된 서류와 공탁금 지출 머니 오더 사본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회장 후보로 인정할 수 없고 마감시한 내 입후보한 김건사씨만이 노인회 회장 후보로 인정하고 단독 후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날 한 회원은 “누가 더 나은 후보라는 것을 말하기 이전에 함께 정한 원칙과 약속마저도 지키지 않은 행태는 용납될 수 없다. 노인회의 잃어버린 명예와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원칙부터 지키는 태도와 자세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별취재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