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펜스테이션 대책 "연방정부 나서라"

쿠오모 주지사 지원금 요청 서한
앰트랙 대신 민영화 주장도 커져
여름 공사 교통대란 앞두고 논란

맨해튼 펜스테이션의 잇따른 기차 탈선과 지연 등 문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뉴욕주가 연방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펜스테이션 보수공사를 위한 연방 지원금 요청과 장기적인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쿠오모 주지사는 서한에서 "펜스테이션은 개탄스러운 상태로 수년째 방치되고 있다"며 "최근 이어지고 있는 선로 고장과 기계적인 결함 등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그는 또 "펜스테이션 이용자는 하루 평균 60만 명에 달하고, 절반은 맨해튼과 롱아일랜드를 오가는 롱아일랜드레일로드(LIRR) 통근자"라며 "나머지 절반은 뉴저지 및 다른 지역에서 기차를 이용하는 이들"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앰트랙은 앞서 오는 7월부터 8월까지 펜스테이션 대규모 개.보수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계획에 따르면 7월 7일부터 25일까지 19일간, 이어 8월 4일부터 28일까지 25일간 등 총 44일 동안 공사가 진행된다. 공사 기간 중 평일이 30일이나 되고 러시아워에도 공사가 계속되기 때문에 올 여름 교통대란은 피하기 어렵다는 우려다.



쿠오모 주지사는 "공사기간 중 러시아워 LIRR과 NJ트랜짓 기차 운행이 20% 이상 줄어들면서 결국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 버스와 전철로 이용자들이 유입돼 이미 포화상태를 겪고 있는 MTA 대중교통 과부하로 결국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며 "앰트랙은 7주안에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렇게 짧은 기간에 끝낼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주지사는 또 "MTA 대중교통 과부하는 피할 수 없는 만큼 공사 중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기 대책 마련과 근본적인 해결책 강구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정부와 연방정부가 함께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영화가 대책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앰트랙이 펜스테이션의 인프라스트럭처를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 시점에서는 민영화가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윅 무어맨 앰트랙 회장도 펜스테이션 운영을 민간 업체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주지사도 전문적이면서도 자질을 갖춘 민간 기업이 펜스테이션 운영을 맡아야 지금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펜스테이션을 민간 업체에서 운영하면 책임감이 줄어들어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뉴저지트랜짓과 LIRR의 운영권한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편 빌 드블라지오 시장이 잇따른 전철 지연 문제를 쿠오모 주지사의 탓으로 돌리는 등 대중교통을 둘러싼 각종 문제를 서로 '남 탓'으로 돌리면서 이용자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있다.



서승재 기자
seo.seungja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