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집 구입시, 신용점수를 높게 유지하는 방법 [ASK미국 주택융자-스티브 양 주택융자 컨설턴트]

▶문= 앞으로 집을 구입할 계획인데 신용점수를 높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 주택융자를 신청할 경우 신용점수가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융자규모가 큰 점보융자의 경우 신용점수에 따라서 이자율이 자그마치 0.5%포인트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만약 융자규모가 600,000 달러라면 년 금융비용(이자) 차이만도 3,000달러가 넘는 큰 돈이고, 월 페이먼트 차이는 이보다 더 커집니다. 이렇게 중요한 신용점수를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페이먼트를 늦지 않고 제때 납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신용카드를 한꺼번에 많이 새로 오픈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신용조회 기록은 신용점수 자체를 낮출 뿐만아니라 신용제공기관에게 손님이 재정적으로 궁지에 몰렸다거나 급하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나 신용라인의 밸런스를 낮게 유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밸런스를 카드 한도대비 20% 혹은 많아야 25% 이하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페이먼트 기록이 좋다면 신용제공기관에 카드한도를 높여 달라고 요청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한도대비 밸런스의 비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손님들로부터 좀처럼 신용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는 말을 듣는데 이 분들의 공통된 특징이 신용카드밸런스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점수는 컴퓨터에 의하여 기계적으로 매겨지기 때문에 매달 전체를 갚는다는 사실 자체보다는 평상시 한도대비 밸런스 비율이 더 점수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래된 신용라인은 클로즈하지 말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기록의 기간과 역사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래된 신용카드를 클로즈하는 것은 신용점수에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학자금 융자는 이자뿐만아니라 원금까지 페이먼트를 제대로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학자금융자는 보통 이자율이 높은 편이므로 가능하면 빨리 갚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집에 에퀴티가 있다면 당연히 현금인출 재융자등을 통해서 에퀴티를 이용하여 학자금 융자를 갚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것이 아닌 남의 나쁜 기록이 내 신용보고서에 잘못 올라와서 신용점수를 망가뜨려놓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용기록을 정기적으로 점검해보도록 합니다. 일년에 한번씩 무료로 신용보고서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를 통할수도 있고, 구좌가 있는 경우에 자신의 신용점수 변화를 모니터링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은행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문의: (213) 393-633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