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KOSEM 칼럼] 가치창조의 인생

김성수
KOSEM 초대회장·전 LG미주본부 인사부장·현 HRCap 대표

타인이 대신해줄 수 없는 자기만의 독특하고 가치 있는 인생은 어떤 모습일까?

누구나 한 번 사는 인생, 남과 다른 가치 있는 존재로서 살고 싶어하는 것이 인생의 로망일 것이다. 그러면 이런 삶을 가치창조(價値創造)라는 비즈니스 용어에 비추어서 조명해 보자.

비즈니스 차원에서 바라보면 가치창조는 어떤 조직의 목표달성 과정에서 성과가 무엇인지 또 성과를 어떻게 달성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며, 조직 비전과 미션의 핵심 철학이자 목표달성의 기초 평가지표(KPI)가 된다. 개인에게도 가치창조의 콘셉트를 적용해보면 매우 흥미롭다. 개인 삶의 가치판단 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 개인들이 지향하는 삶의 본질이 달라지며 인생관과 철학, 행동기준도 변한다. 그리고 개인 각자는 세상에 유일무이한 존재이기에 자기만의 생존가치를 가지고 살아가게 되며, 각자에게 주어진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창의적이고 창조적으로 달려가고 있다. 특별히 성공을 위해서 매순간 최선을 다하면서 살아가는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 성공적인 인생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인지, 가치로운 삶을 위해서는 진정 어떤 창조의 노력을 해야만 하는 것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래서 자기만의 고유한 인생의 가치체계를 재생 또는 창조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어떤 학습과 훈련을 자기자신의 의식, 의지 그리고 행동 속에서 복합적으로 상호작용 활동을 시킬 때 비로소 가치로운 생산성이 향상되고 지속적으로 개인역량이 강화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의정심(誠意正心)'의 인생철학이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성의정심이란 자신의 뜻을 정성스럽게 하여 마음을 바로 정한다는 뜻으로서, 성의와 정심은 사서 중의 하나인 대학에서 밝힌 군자의 도를 실천하는 팔조목(八條目: 격물치지 성의정심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格物致知 誠意正心 修身齊家 治國平天下)의 하나에 속한다. 즉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남에게까지 높은 가치를 베풀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자신을 부단히 임파워먼트(Empowerment)하는 재생 및 창조라는 가치 생산성 향상 훈련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훈련을 통해 자기자신에 대한 자신감(自信感)수준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존재 가치를 인정한다는 자존심(自尊心)수준, 더 나아가 타인이 자신의 언행을 존경하는 자존감(自尊感) 수준까지 올려놓은 인생 성적표이면 진실로 후회하지 않는 삶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창조의 생성은 아래의 세 가지 훈련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될 때 가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첫째는 '주의집중' 훈련이다. 주의력(Attention)은 사물을 접할 때 의식적으로 문제를 인식하는 힘이다. 목표와 대상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결과치에 대한 아웃풋 이미지를 확실히 연상하는 깨어있는 의식이다. 가치로운 생각은 자신에게는 스스로 세밀하고 스마트하게 준비할 만반의 준비를 시키고, 타인에게는 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해서 신뢰 느낌을 가지게 해주며, 무엇보다도 긍정적으로 타협하는 자세를 가지게끔 해준다. 그리고 집중력(Focus)은 난해한 사물이나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를 집중하는 능력으로서, 골든타임.프라임타임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의지이다. 가치로운 마음은 자신에게는 세심하게 정성을 다하고, 타인에게는 관심과 배려심을 유지하게 해준다.

둘째는 '원기찬 에너지(Energetic Power)' 훈련이다. 에너지는 열정과 도전이라는 인간 내면의 동기유발 수단을 통해서 원기와 활력이 생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달성해 내겠다는 포기하지 않는 근성과 불굴의 투지같은 긍정적인 일상생활의 자기관리 습관과도 유사하다. 가치로운 행동은 자신에게는 세련된 품위와 품격을 지켜주고, 타인에게는 언행으로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하게한다. 긍정적인 기운이 샘솟는 에너지의 양과 질이 기존 패러다임을 바꾸는 힘의 근원이 된다.

셋째는 '정리정돈' 훈련이다. 마음을 정리하고 주변 상황이나 사물을 정돈하는 힘이다. 주변을 정리정돈 하다 보면 환경이 깨끗해지고 기분도 상쾌해져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짐을 느낀다. 놀라운 사실은 정리정돈은 생각과 시간을 관리하는 힘을 키워주고 정리정돈의 상태가 지속될 때 뇌운동이 활성화되어서 잠재능력을 깨우는 놀라운 집중력이 생기고 자율적으로 창의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자신을 속이지 않고, 남이 보지않는 혼자 있을 때도 선하게 되려는 마음자세를 갖도록 실천하는 노력이자 습관이다. 항상 뜻을 성실히 하고, 마음을 다스리고 바르게 하는 회심의 마음과 실천의지이기도 하다. 수시로 자신이 걸어온 길을 반성하고 후회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지게 되며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심이 생겨난다고 한다.

정리해보면 자타에게 존중 받는 성공적인 삶을 위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재생 및 창조해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삶 속에서 매순간을 긴장감과 여유로움의 조화 속에서 의식적으로 주의집중하고, 열정적인 에너지로 부단히 정진하는 도전적인 삶의 모습에다가, 항상 성의정심의 마음가짐으로 매사에 정리정돈이 생활실천 속에서 일상 생활화와 습관화로 연결되도록 학습하고 훈련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흔히 가치를 창조하는 무형자산, 인적자산으로 사람을 비유한다. 삶 속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가치로운 존재로서 창조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존중 받는 모습을 쉼 없이 다지고 가꾸어서 실천해 가는 것만이 진정 인생행복의 지름길이라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실패(Lose Well)의 인생체험을 많이 해봐야 할 것이다. 실패를 인정하고 흘러 보내야 하며, 실패에서 배움과 교훈을 얻어야 하고, 실패를 글이나 말로 정리하고 타인에게 알려서 자기자신의 참된 삶의 가치 있는 이정표를 만들어 갈 수만 있다면 훗날 스스로에게 되물으면서 가치 있는 삶의 길을 걸어왔다고 반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ndrew@hrcap.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