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가이드] 아파트 이야기<3>-유럽의 아파트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개성 있고 다양한 형태의 공동주택
보수적 모기지 제도로 소유욕 낮아


새로 개발되는 현대도시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도시 중심과 연결될 수 있게 교통이 좋은 곳에 편의시설을 갖춘 공동주택인 아파트의 개발이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수도인 코펜하겐 외곽, 신도시 개발지역인 외레스타드에 유명 건축회사인 비야케 잉겔스(BIG - Bjarke Ingels Group)가 세 번째로 설계한 '8 하우스'가 있다. 이 '8 하우스'는 위에서 보면 8자를 닮은 건물의 형태도 특이하지만 공동주택이면서도 모든 주택에 경사로를 도입하여 마치 단독주택단지의 골목길처럼 만든 독특한 건축양식이다.

덴마크의 전통적인 주상복합 주거는 보통 가운데에 중정(court yard)이 있는 데 이것을 현대화하여 추운 북유럽지역의 환경에 대응하고 보통 다세대 주택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길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8자의 건물 안의 동그라미가 중정이 되고 8자로 이루어진 건물의 높낮이가 달라 1층에서 10층까지 자전거를 타고 꼭대기층의 옥상 파킹장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 이렇게 독특하고 창의적이며, 친환경적인 '8 하우스'는 2010년 지어졌는 데 당연히 세계적인 큰 상을 여러 번 받았으며 건축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빅하우스로도 알려져 있는 이 건물은 총 476세대이며 저층부의 상점지역에 카페와 사무실이 있으며 덴마크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민간개발단지이다. 이 주변은 대부분 공동주택 건립예정지로서 코펜하겐 도심과는 바로 인접해 있는 메트로와 자전거도로로 연결된다. 이 신도시 개발지역이 완성되면 약 5000여 명의 주민과 약 2만 명의 직장인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유럽의 주거건축물들은 다양성과 공공성으로 요약할 수 있는 데, 단지마다 건축방식에 차이가 있어 개성을 강조하였으며 대부분 높이가 낮고 또한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 비싸지 않다. 특히 자연이나 주변과의 조화를 중시하면서 친환경성을 확보하고 있는데다가 아파트의 브랜드는 건설회사가 아니라 건축가의 브랜드로 받아들여진다는 점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의 아파트와 조금 다르다. 그리고 대부분의 단지들에는 임대 아파트와 우리가 콘도라고 부르는 각 유닛의 주인이 다른 자기 소유의 유닛이 공존하고 있다.



그러면 유럽의 임대아파트의 주민과 자신의 집을 소유한 사람들의 비율은 어느 정도일까? 가장 큰 특징은 몇 십 년 전만 해도 공산권이었던 동유럽 국가 주민들의 70%가 넘는 높은 주택소유율이다. 규모가 작아도 테라코타식의 붉은 지붕으로 덮여있는 동유럽의 주택들은 임대용이 아닌 대부분 집주인이 거주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대로 독일의 주택시장을 보면 자기 소유 집에서 거주하는 비율이 43%밖에 안되어, 유럽연합(EU)의 주요 15개 국가의 평균인 63%에 훨씬 못 미친다. 즉 선진국 중에서 임대주택의 비중이 매우 높은 특별한 사례이다. 독일은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 주택가격 상승과 뒤이은 큰 폭의 하락과도 상관없이. 이 시기에 독일 주택시장은 매우 안정되어 있었다. 그러면 왜 그렇게 자가 비율이 낮으며, 또한 주택가격이 안정될 수 있었는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일차적인 이유는 세입자의 안정적 거주를 보장하면서도 임대 사업자를 지원하는 임대차 제도 등, 민간임대를 우대하고 자가소유를 권장하지 않는 세법, 보수적인 모기지 제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주택을 단기투자 대상으로 보지 않으므로 저소득층이 무리해서 주택을 소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의:(818)497-8949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