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생명 보험도 은퇴 플랜 될 수 있어 [ASK미국-보험 안젤라 변 재정전문가]

안젤라 변 재정전문가

▶문= 은퇴플랜이 없는데, 생명보험이 은퇴플랜이 될 수 있나요?

▶답= 많은 50대 분들이 자주 물으십니다. "먹고 살다 보니 은퇴자금으로 모아놓은 돈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생명보험이 은퇴플랜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텍션 위에 하나 둘씩 추가하면서 나의 재정 상황에 맞게 계획해 나가는 것이 은퇴플랜입니다.

생명보험을 통한 은퇴플랜을 계획하는 경우는 저축성 생명보험이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축성 생명보험을 절대 가입하면 안 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나름의 장점과 혜택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상품을 잘 찾으면 됩니다.

저축성 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입니다. 이 것은 현금이 쌓이는 홀 라이프, 유니버설 라이프, 베리어블 라이프, 인덱스 유니버셜 라이프 등을 모두 의미합니다. 저축성 생명보험은 인출 시 복리효과로 저축된 현금을 인출할 때 세금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가지 정확히 알아야 할 사항은 저축성 생명보험은 융자 형태로 인출 하기 때문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가장 효과적인 은퇴플랜의 도구로 여겨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IRA가 나이, 소득수준, 적립 한도가 정해진 것과 달리 나이, 성별, 소득에 상관없이 적립하고 싶은 만큼 적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익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지 않고, 인출할 때에도 세금을 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은퇴준비를 전혀 못하셨거나 은퇴자금이 모자랄 경우를 대비하여 안정적인 방법을 찾는 분들이라면 저축되는 현금을 은퇴자금으로 준비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저축성 보험의 수익률은 가정한 수익률(ASSUMED RATE) 입니다. 저축되는 현금이 특정 수준에서 유지된다는 전제로, 가입 시 예상했던 수익률이 유지 되지 않으면 자금이 조기 고갈돼 보험이 해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오버-론 프로텍션' 혜택을 가지고 있고, 이 혜택이 선택 사항인지 확인해 제대로 된 은퇴플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두 번째, 본인이 직접 인출금액과 시점을 정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보험회사에서 알아서 해주지 않으므로 저축되는 과정과 리포트를 항상 체크하고 인출에 대한 전 과정을 잘 관리하면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솔루션이 은퇴플랜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 목표를 두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문의: (858) 943-1559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