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러가 트럼프 도우려 했다"

"투명하려고 모두 공개"
내통 의혹 증거 파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사진)가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던 러시아인으로부터 받은 이메일 내용은 물론 자신의 답장까지 포함해 모든 이메일 대화 내용을 트위터에 공개했다.

트럼프 주니어는 11일 트위터에 "완벽하게 투명하려고"라는 이유를 달아 러시아 정부와 관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러시아 변호사와 자신의 회동을 주선한 러시아 팝스타 에민 아갈라로프의 홍보담당자 로브 골드스톤과 나눈 이메일 대화를 전격 공개했다.

다각적 법률 검토 끝에 나온 정면 돌파로 여겨지는 행보다. 하지만 대화 내용만 봐서는 트럼프 주니어의 발목을 잡는 부메랑이 될 가능성이 더욱 커 보인다.

그가 러시아 변호사이자 정관계 로비스트인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를 러시아 정부 관련 변호사라고 인식하고 만난 점, 회동의 목적이 클린턴에게 타격을 줄 정보를 건네받기 위한 점이라는 게 이들 메일에서 더욱 명백해진 때문이다.



회동을 주선한 골드스톤은 이메일에서 "트럼프 후보에 대한 러시아와 러시아 정부 지원의 일부" "힐러리와 러시아의 거래를 유죄로 만들 공식적인 문서와 정보를 제공하도록 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신 아버지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

당장 워싱턴포스트는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공개한 이메일 대화는 그가 아버지의 대선운동을 위해 적대적 국가의 정부로부터 직접 정보를 건네받기 위해 그 모임에 나가는 것을 이해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캠프 최고위 참모들이 대선 운동에서 러시아의 도움을 얻기를 열망했음을 시사하는 지금까지 가장 구체적인 증거가 공개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빌 클린턴 정부를 위해 활동한 제프리 자코보비츠 변호사는 신문에 "트럼프 주니어가 러시아와의 공모에서 '법적인 한계'을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공모'는 정치적 용어이며 형법상 단순히 외국 적대세력과 공모한 사실만으로 기소되지 않지만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훼손할 목적으로 외국 적대세력과 음모를 꾸몄다면 형사처벌 대상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NBC방송은 법률전문가 등을 인용해 베셀니츠카야가 러시아 정부를 대변한다거나 국가안보와 관련된 정보를 건넸더라도 기소 자체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2010년 연방대법원이 반부패 법률과 관련해 내놓은 판결에서는 뇌물과 리베이트가 오간 경우에만 '공모'를 범죄로 볼 수 있다고 명시했다. 대선캠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외국 정보를 받는 것이 불법으로 규정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NBC방송은 연방수사국(FBI)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좀처럼 기소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배경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송은 회동 자체 보다는 FBI에 거짓말을 하거나 공모를 덮으려 하는 행위가 범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