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수요인터뷰 .. 폴 손(Paul Sohn) 코칭전문가

“20대여,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찾아라!”
밀레니얼 세대 ‘소명’ 찾기 코칭
대기업 엘리트서 코칭전문가로
책 저술, SNS소통, 강연 등 인기

“나는 누구이며, 가치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삶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는 질문이다.
매일 매일이 그저 정해진 수명을 채우는 날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삶의 목적과 방향을 확실히 깨닫고 그에 준해 행동하며, 때때로 점검하는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특별히 대학을 마치고 이제 막 세상속으로 나가는 ‘쿼터 라이프’(25세 전후) 세대에게 이 과정은 필수다. 그러나 필요성을 인정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데 이럴때 필요한 도우미가 바로 코칭전문가다. 코칭전문가는 스포츠 선수의 기량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해 조력하는 코치가 있듯이 개인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상황과 능력에 맞게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곁에서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폴 손(30·한국이름 손재상·사진)씨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세대에게 공감대 넘치는 코칭을 펼치는 것으로 한창 이름을 날리고 있다. 본인 스스로가 소명을 고민하고 탐색했던 과정을 거치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나누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찾은 ‘소명’을 따르기 위해 대기업 엘리트에서 코칭전문가로 전업을 한 케이스다.
손 씨는 5년전 대학과 경영대학원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어렵지 않게 보잉사(Boeing)에 들어간 비교적 탄탄대로의 삶을 보장받은 평범한(?) 엘리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채워지지 않은 불안감과 공허함, 허무함 등으로 고통받던 그는 “앞으로 남은 인생을 이렇게 사는 것이 옳은가,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아니라면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늘 자문했다. 밤잠을 못자고 고민해도 쉽게 답을 얻지 못했던 그에게 지인은 ‘The Calling’ 이라는 책을 추천했다. 단숨에 책을 읽어나간 그는 책장을 덮으면서 인생의 ‘성공’이라는 것을 전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단서를 찾았다.

그때까지 손 씨는 엘리트 코스를 밟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서 임원을 지냈던 부친을 은연중에 성공적인 삶의 모델로 삼고 단 한번의 의심도 없이 앞을 향해서만 달려왔지만 결국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고민없이 누군가의 외적인 성취를 목표로 삼는 것은 옳지 않음을 깨달았다. 나아가 본인은 부친과 전혀 다른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만의 목적과 사명을 찾는 일에 올인했다. 이후 5년의 직장생활 내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보며 그것들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쌓인 노하우를 통해 청년세대들이 각 분야에서 진정한 리더로서 우뚝설 수 있게 일조하는 것이 바로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됐다.



그러는 동안 코칭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섭렵해 온 손 씨는 특히 20대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마땅한 교재가 없을 뿐더러 대부분의 책이나 자료가 다소 피상적이고 개념적이라 현실적으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한계점을 파악했다. 그래서 그동안 자신이 조사하고 실제로 적용한 과정들을 정리해 한권의 책으로 만들었다. ‘쿼터-라이프 콜링’(Quarter-Life Calling)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일생의 1/4 즉 20대를 시사하는 ‘쿼터-라이프’의 소명찾기인 셈인데, 부제는 좀 더 명확히 ‘20대여, 하나님이 당신에게 향하신 그 목적을 위해’로 명시해뒀다. 이 책은 단순히 읽는데 그치지 않고 읽으면서 동시에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챕터마다 ‘연습문제’를 두어 자신을 알아가고 정립하는 실습을 하도록 한점이 두드러진다. 동종의 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류처럼 문제를 위한 문제가 억지스럽게 제시되는 수준이 아니라서 책을 마칠 즈음엔 독자가 자신의 삶을 조명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바에 대해 밑그림을 그려 볼 수 있도록 이끄는 활용도가 확실한 책이다. 지난해 1월 개인차원에서 발간된 이 책은 여기 저기서 크게 입소문을 탄 결과, 올해 4월에는 전미 톱7안에 드는 출판사에 발탁돼 재출간된 바 있다. 아마존에서 구입가능한 이 책은 오는 9월, 두란노 출판사를 통해 한국어로도 번역될 예정이다.


젊은 세대답게 소셜 네트워킹(SNS)등 소통 능력이 뛰어난 그는 전세계 리더십 관련 블로거 15위에 랭크된 인기 블로거이기도 한데, 탁월한 공감능력과 자신감 넘치는 스피치 실력으로 연중 다양한 단체로부터 강연 요청을 꾸준히 받고 있다. 때마침 8월4일(금)~5일(토) 열리는 샌디에이고 청소년 캠프에서도 기조연설을 맡은 그를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paulsohn.org

서정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