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창문만 잘 커버해도 여름 더위 막을 수 있어

차양·커튼·블라인드·반사필름 열 발생 줄여
천장 팬 추가 체감온도 '뚝' 에너지·돈 절약

연일 90도가 넘는 요즘 하루종일 에어컨을 켜면 공과금은 몇 배나 더 나오고 실내는 여전히 더운 경우가 많다.

집에 설치한 블라인드, 커튼 및 기타 창문커버를 현명하게 사용하면 집안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전기료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연방에너지부(The Department of Energy)는 적절한 창문 커버로 열 발생량을 최대 77%까지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창문커버는 겨울에도 집안의 열손실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천장 팬을 추가하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아진다. 연방에너지부(DOE)가 제안하는 창문커버 방법을 소개한다.

▶차양

연방에너지부에 따르면 창문 차양은 남쪽으로 향하는 창문에서 65%, 서쪽으로 향하는 창문에서 77%의 태양열 증가를 줄일 수 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햇빛을 더 많이 반사하는 밝은 색상을 선택한다. 겨울에는 집 안을 따뜻하게 만들도록 차양을 올려놓는다.



▶커튼과 드레이프

여름에는 커튼을 닫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햇볕이 들어오는 주택 혹은 아파트 측면 창문 커튼은 하루종일 닫아둔다.

열 증가를 줄이기 위한 커튼 및 드레이프의 기능은 천 종류와 색상에 따라 다르다. 연방에너지부에 따르면 중간 색상의 커튼은 열발생량을 33%까지 줄일 수 있다. 가능한 커튼을 창문 가까이 달도록 한다. 최대한 효과를 내기 위해 커튼 위에 처마장식을 설치하고 창문 전체에 빛이 새지 않도록 가운데는 커튼을 겹쳐 놓는다.

▶셰이드

제대로 설치하면 창문 셰이드는 에너지를 절약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가능하면 창틀 안 유리에 가깝게 설치해 밀폐된 공간을 만든다. 한쪽은 흰색, 다른 한쪽은 어두운 색으로 뒤집을 수 있는 셰이드 타입은 여름에는 태양을 반사하는 흰색, 겨울에는 태양을 흡수하는 어두운 색으로 바꿀 수 있다. 퀼트 롤러 셰이드와 여러 층의 로만 셰이드는 단열재 및 공기 차단막 역할을 하며 다른 창문커버보다 더 효과적이다.

▶블라인드

블라인드를 통해 열손실을 제어하는 것이 어렵지만 셰이드와 다르게 빛과 환풍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완전히 닫으면 반사효과가 높은 블라인드가 45%까지 열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아동안전(child-safety protocol)을 생각한다면 코드 없이 블라인드를 열고 닫을 수 있는 자동시스템을 고려한다.

▶창문 반사 필름

창문 필름은 오랜 기간 뜨거운 태양열이 쏟아지는 지역의 주택에 적합하다. 실버, 거울 같은 필름은 일반적으로 투명하고 색상이 있는 필름보다 태양 반사에 더 효과적이다. 동쪽, 서쪽을 향한 창문 경우 열 발생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특히 효과적이다. 하지만, 반사 필름은 청소하기 까다롭고 창문으로 밖을 보는 시야를 가릴 수 있다.


쾌적함과 비용절감 하는 천장 팬

에어컨과 다르게 천장 팬은 실내 온도를 낮추거나 공기 중 습기를 제거하지 않는다. 하지만, 적절한 창문커버와 함께 천장 팬을 돌리면 에너지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천장 팬을 설치할 계획이라면 차이점을 만드는 몇 가지 기능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에너지 절약

여름에는 권장 실내온도가 78도이지만 날씨가 더울수록 더 차갑게 설정한다. 에너지스타에 따르면 온도조절장치 온도를 1도씩 올려 유지할 때마다 냉방비용을 3-5% 절약할 수 있다. 천장 팬을 사용하면 체감온도가 4도 정도 더 시원하게 느껴진다. 방에서 나올 때는 천장 팬을 끄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기류 및 날개 모양

천장 팬이 공기를 얼마나 잘 움직이는지에 알아보려면 업체 웹사이트에서 천장 팬의 분당 큐빅피트(CFM) 숫자를 살펴본다. CFM의 숫자가 높을수록 공기 이동이 더 많아진다. 천장 팬이 5000-5600 CFM 사이면 소음이 나지만 모터 소음이 아닌 날개 이동에 따른 바람소리다.

▶에너지스타 찾기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은 천장 팬은 표준 모델보다 공기를 20%나 더 효율적으로 이동시킨다. 조명 키트가 있는 에너지스타 팬은 전통 팬보다 60% 더 효율적이며 연간 15 달러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

▶올바른 크기 선택

52인치 팬이 가장 인기가 있지만 2인치 작은 타입은 225-400 스퀘어피트 공간에서 가장 잘 작동한다. 144 -225 스퀘어피트의 공간에는 42-44인치 모델을 선택하도록 한다. 공간 크기가 경계선에 있는 경우 더 큰 팬을 선택하고 더 느린 속도로 작동하면 소음이 줄어든다.

▶팬 디자인 고려

천장 팬은 기본 디자인부터 화려한 모양까지 다양하다. 모터 커버 마감재에는 황동 및 청동이 포함된다. 기본 천장 팬 날개는 일반적으로 보트의 짧은 노 모양이지만 타원형, 잎, 또는 고리 같은 변형된 디자인도 있다. 날개 마감재에는 체리, 오크, 메이플을 사용한다.

▶설치 요구사항

공간의 중앙 바닥에서 최소 7피트 위에 설치하고 실내 공기 순환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8-9피트를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날개는 벽이나 커튼에서 24인치 이상 근접하면 안 된다. 조명을 천장 팬으로 교체하는 경우 천장의 전기상자가 팬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습기등급 확인

욕실이나 실 외에 천장 팬을 설치하는 경우 공식 인증기관인 UL의 습기등급에 맞는 팬을 찾아야 한다. 팬을 현관 및 실 외에 설치할 경우에도 UL 습기등급이 있는 팬을 선택한다.

▶조명키트

천장 팬 조명키트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팬에 통합되어 있거나 구매한 팬에 포함되거나 별도 판매다. 동일한 브랜드의 조명키트와 천장 팬 사이에서 호환성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별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한다. 팬에 조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에너지스타 인증 조명키트를 구입한다. 효과적이고 오래 지속하므로 전구를 자주 바꿀 필요가 없다.

▶청결하게 유지

먼지 쌓인 천장 팬 날개는 공기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지 않으므로 여름 시즌마다 한 번씩 청소해야 한다. 주방에 천장 팬이 있다면 조리하면서 생기는 공기 중 기름이 먼지를 팬 날개에 부착시킬 수 있으므로 자주 팬의 날개를 세제 묻힌 천으로 닦는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