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지 교사의 교실 밖 세상] "칼리지 수업성적 신속하게 제출"

대학점수는 가산점 받아
학년석차나 전체 성적에 반영돼

여름 방학이 벌써 한 달을 훌쩍 넘기고 개학이 다가옴에 따라 부모님들의 걱정도 깊어졌다. 특히 12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은 11월부터 쓰게 될 대학입학 원서 때문에 한걱정이다.

학교에서 여름학기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거두어서 학점관리를 잘해야하고 커뮤니티 칼리지나 대학의 여름학기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마지막까지 집중해서 끝마무리를 잘해야한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여름 학기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편입생 혹은 성인들과 수업을 같이 듣기 때문에 고등학교처럼 성적이나 출석에 대해 민감하지 않다. 하지만 중간고사와 기말시험 성적으로 최종 성적이 나오기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으면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낙제를 했거나 D를 받았더라도 대입원서 작성시 꼭 기재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혹여 점수가 나빠서 대입 원서에 기재하지 않았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 칼리지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면 AP 과목을 택한 것과 같이 성적에 가산점이 붙게 되고 또 연결해서 다음 학기 등록이 쉬워진다. 대학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고교 수업이 더 수월해졌다고 한다. 고교수업이 흥미가 없었던 학생들도 오히려 대학 수업을 듣고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경우도 많이 보아왔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여름학기 수업을 마치면 곧바로 성적표(Transcript)를 신청해서 개학과 동시에 학교 상담교사에게 제출해야한다. 학기초에 성적이 입력이 되어야 12학년의 경우 학년 석차나 전체 성적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제출해야한다. 왜냐하면 학교에서는 학기초에 ELC(Eligibility in the Local Context) 리스트를 대학 측에 제출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온라인으로 성적을 확인한 후에 대학 사무실에 가서 성적표 2통을 주문하고 한통은 본인이, 나머지 한통은 밀봉된 상태로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수강한 과목이 교육국에서 인정한 과목이어야 하고 담당 상담교사의 허락을 받아야 대학 학점뿐 아니라 고교 졸업에 필요한 학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교육국에서 인정하지 않은 과목을 본인이 대학 전공을 위해서 또는 개인적으로 수강한 경우, 학교 성적에는 포함이 되지 않지만 대입 원서를 작성할 때 기재를 하고 성적표를 지원한 대학에 직접 보내면 된다. 고교에서 인정하지 않는 과목을 수강해서 고교 성적에는 포함되지 않아도 대학 성적에는 포함됨으로 오히려 더 좋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사립대를 지원하는 학생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교양과목을 수강한 경우에는 대학에서 그 과목들을 인정해주므로 학비를 절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실제로 교양과목 6과목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강하고 학교에서는 AP 과목을 택하고 AP시험에서도 4점 혹은 5점을 받아 대학 입학 후 그 과목은 면제받아 복수 전공을 하면서 시간도 절약한 학생들도 많이 보아왔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고교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편입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세분화돼 있다. 예를 들어 요리사, 자동차 미캐닉, 메디컬 업계 혹은 패션이나 미용업계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각종 직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학업 수준이나 커리어 또는 취업준비 상태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다.

여름 방학은 당연히 육체적인 쉼을 가지면서 또 다른 의미의 쉼을 찾아가는 시간이다.

틈틈이 책도 읽으면서 무더위를 이겨냈으면 좋겠다. 무더위와 씨름하면서 이 여름을 지내는 학생들과 부모님들이 부디 다가올 미래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면서 열매를 맺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

지경희 카운슬러·LA고등학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