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투스쿨 준비하기…머릿니는 처방약 사용해야 효과

학부모 교실
우유팩 여는 법 미리 알려주고
자판기 사용법도 지도 필요해

개학 첫날을 맞는 자녀에게 단단히 준비를 시키고 싶지만 학용품 외에는 생각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은 킨더가튼 신입생에게 컴퓨터 자판기를 사용하는 법을 기대하는 학교도 있는 만큼 신경 쓸 내용이 많다. 이런 학부모들을 위해 매거진 '학부모' 최신호가 교직원 인터뷰를 통해 개학전 학부모가 알아둘 자녀의 학교생활을 상황별로 알아봤다.

▶교장들이 조언하는 첫 학교 개학 첫 날

-등교하는 날 자녀가 부모에게 걱정되거나 불안하냐고 묻는다면 "넌 오늘 잘 지낼거야"라고 말하고 크게 포옹을 해줘라. 걱정이 사라진다.

-개학 전에 자녀가 진학할 학교의 오픈하우스를 다녀왔다면 그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교실 사진을 보여주며 간단히 이야기하라. 자녀는 사진 속의 교실 모습을 보면서 학교에 대한 불안감도 잊는다.



-"학교에서 뭐하고 지냈니"라고 질문하기 보다 "오늘 점심은 뭐 먹었어? 선생님이 무슨 글을 읽어줬어?"라고 구체적으로 질문하라.

▶교사들이 조언하는 킨더가튼 수업

-새 크레용도 좋지만 잘게 부러진 크레용을 사용하면 자녀의 소근육 운동 능력이 더 발달한다. 손가락으로 꽉 잡아서 그려야 하기 때문이다. 색연필도 마찬가지다.

-터치스크린이 일반화되면서 자판기나 마우스 사용을 못하는 학생들이 종종 있다. 온라인으로 학교 숙제를 하려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능력인 만큼 집에서 미리 연습해야 한다.

-학교에 들어가면 시험을 자주 보게 된다. 자녀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또 시험볼 때 침착하도록 마음을 가라앉히는 호흡법 등을 가르치는 게 좋다.

▶보조교사들이 알려주는 학용품

-가방: 바퀴달린 책가방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자. 일부 학교는 바퀴달린 책가방을 가져오지 못하게 금지한다.

-학용품: 학교에서 잊어버릴까봐 학용품에 자녀의 이름을 써두는데 일부 학교는 연필이나 크레용을 박스에 한꺼번에 모아 공동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공동 학용품인지 먼저 확인하고 이름을 붙이자. 또 폴더를 박스로 한꺼번에 구입하기 전에 사이즈가 8.5x11인치인지도 반드시 확인한다.

-의상: 자녀가 아직 지퍼와 버튼을 제대로 잠그지 못한다면 허리에 고무줄이 달린 바지를 입히는 게 훨씬 안전하고 편하다.

▶스쿨버스 운전사의 조언

-차 안에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를 시킨다. 스쿨버스 안에서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하는 건 내부가 지저분해지기 때문도 있지만 덜컹거리는 길을 지나가다가 목에 음식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틀린 스쿨버스를 타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최소한 등교 !~2주까지는 자녀의 이름과 어느 학교로 가는지, 집주소와 버스번호 등이 적힌 이름표를 책가방과 옷에 달아주면 안전하다.

▶런치룸에서의 주의점

-일반적으로 점심시간은 20~30분이다. 개학 전 집에서 미리 자녀의 도시락에 음식을 싸보고 자녀가 도시락통을 잘 여는지, 음식물이 밖에 흐르지 않는지 등을 테스트해보는 게 좋다.

-우유팩을 어떻게 여는지 미리 자녀에게 가르친다면 학교에서 점심을 훨씬 잘 먹을 수 있다.

-쓰레기통에 가장 많이 버려지는 음식은 사과와 오렌지다. 가능한 통째로 주지 말고 썰어서 싸주면 아이들이 잘 먹는다.

-자녀의 생일기념으로 음식을 학교에 가져와서 반 아이들에게 나눠줄 때는 색깔이나 맛, 종류가 같아야 아이들이 싸우지 않고 먹는다.

▶숙제를 대하는 법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숙제를 끝내도록 밤늦게까지 붙잡아 앉혀두고 같이 하는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게 좋다. 숙제를 하지 않음으로 받는 결과를 스스로 알아야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운다.

-교사가 좋아하는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 학생보다 선생님의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용기있게 의견을 내는 학생이다.

▶머릿니 대처법

-머릿니는 뛰거나 날아다니지 않는다. 대신 직접적인 접촉이 있어야 옮는다. 때문에 자녀의 반에 이가 있는 학생이 있다는 통지문을 받으면 자녀의 머리를 먼지 확인한다.

-학부모에게 자녀가 이가 있다고 알려주는 건 상식일 수 있지만 의무적으로 학생을 집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일반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는 약국 카운터에서 이를 죽이는 약을 구입할 수 있지만 효과가 약하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