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CEO들 '트럼프 자문위' 줄줄이 탈퇴…"백인우월 시위 비난 미흡"

"미국 근본가치 지키겠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주말 버지니아 주 샬러츠빌에서 발생한 백인우월주의 폭력시위를 제대로 비난하지 않은 것을 두고 재계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머크, 인텔, 언더아머 등 유력기업 3곳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잇따라 대통령 직속의 경제 자문위원회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히며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책임을 묻지 않은 대통령에 항의의 뜻을 표했다.

CNN머니 등에 따르면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의 브라이언 크러재니치 CEO와 스포츠브랜드 언더아머의 케빈 플랭크 CEO는 14일 밤 트럼프 대통령 직속 제조업자문단(manufacturing counsil)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크러재니치 CEO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분열된 정치환경 때문에 미국 사회의 주요한 이슈들이 심각한 해를 입고 있다"며 "우리는 평등을 옹호하고, 미국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이들을 공격하기보다 존경해야 한다"고 탈퇴 이유를 설명했다.



플랭크 CEO도 "우리 언더아머는 정치보다는 혁신과 스포츠에 관여하고 있다"며 자문위원 사퇴를 알렸다.

앞서 세계 3위의 제약기업인 머크의 케네스 프레이저 CEO도 이날 자사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자문단 탈퇴를 선언했다.

프레이저 CEO는 "미국의 힘은 서로 다른 신념, 인종, 성적 취향, 정치성향을 지닌 남성과 여성으로부터 나온다"면서 "미국의 지도자들은 미국의 이상에 어긋나는 증오와 편견, 우월주의를 단호히 거부하고 미국의 근본 가치들을 지켜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머크의 CEO로서, 개인 양심의 차원에서 (이번 백인우월주의 폭력시위의) 극단주의에 대해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조업 자문단에는 보잉과 다우케미컬, 존슨앤존스 등 다른 유력기업들도 포함돼 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와 디즈니의 밥 아이거 CEO도 지난 6월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 기후변화협약 탈퇴 결정에 반발해 자문단에서 탈퇴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CEO들의 잇따른 탈퇴 선언에 빈정대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날 트위터에 "프레이저 CEO가 대통령 제조업 자문단에서 탈퇴했다"면서 "이제 바가지 약값을 낮출 시간이 더 많아지겠다"고 비꼬았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의 책임을 묻지 않은 것에 대해 거센 비판이 제기되자 트럼프는 곧 "인종주의는 악"이라고 공개 천명하며 백기를 들었다.

지난 12일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시위가 발생해 1명이 사망하고, 20여 명이 다쳤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