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상 법] 부동산 사기성 양도

이 승 호 / 상법 변호사

채무자가 합당한 대가 없이 3자에 재산 양도
친척 간 명의이전은 선의의 매입을 증명해야


돈을 빌려준 채권자가 소송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승소를 할 경우 채무자에 대한 지불명령을 받게 된다. 채무지불 명령을 받으면 채권자는 채무자의 재산에 대한 압류 및 차압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그러나 채무자에 대하여 부동산에 대한 압류 절차를 하면서 채권자가 법원의 명령이 나오기 전에 부동산이 제삼자에게 양도된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예를 들어 돈을 빌려줬을 경우에는 채무자는 자신의 명의로 부동산이 있었으나, 재판이 완료되기 전에 제3자에게 정식으로 매매로 인한 양도가 아니라 단순명의이전을 한 사실을 알게됐을 때, 이러한 명의이전이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된다. 이럴 때 채권자가 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하겠다.

일반적으로 채무자가 채권자로부터 채무가 청산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자신의 재산을 합당한 대가를 지불받지 않고 제삼자에게 양도하는 것을 '사기성 양도 (Fraudulent Conveyance)'라고 한다.

채무자가 양도당시 채무불이행상태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재산을 합당한 대가 (reasonably equivalent value)를 받지 않고 제3자에게 양도하게 되면 이러한 행위를 사기성 양도로 규정하여 이에 따른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채무자가 시장가치가 50만 달러이고 은행의 담보부채가 30만 달러인 부동산을 소유하고 다른 채권자에게 20만 달러 무담보 빚을 진 경우를 보자. 이 채무자가 자신의 부동산을 제3자에게 은행부채만 부담하는 조건으로 부동산을 양도했을 경우에는 제삼자가 합당한 대가를 지불한 선의의 매입자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사기성 양도일 수가 있다.

일단 제3자에 대한 부동산 매각이 시장가보다 낮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사기성 양도일수 있다는 근거가 생기기 때문에 제3자의 매입이 정상적 매매에 따른 거래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기성 양도에 의해서 채무자와 부동산 매입자는 사기성 양도의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러한 사기성 양도일 경우에는 채권자는 채무자에 대한 채권청구 소송 뿐 아니라, 사기성 양도된 부동산의 양도를 철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채무자의 다른 재산의 양도를 금지하는 법원명령을 청구할 수 있다. 사기성 양도에 관한 소송이 진행되면 채권자는 해당 부동산에 가압류 신청을 할 수 있고, 가압류된 부동산은 매매나 소유권 이전이 힘들게 된다. 이런 경우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제3자는 법원에 부동산 가치 또는 채권자의 채권 청구액을 법원에 공탁하면, 그 부동산에 관한 재산권을 일단은 행사할 수 있다.

사기성 양도의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을 양도받은 자는 합당한 가격을 지불한 선의의 매입자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양도가 철회되는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특히 사기성 양도에 관한 법에서는, 친척간의 거래는 매우 엄격하게 거래의 내용과 양도 조건을 요구하므로 단순 명의이전과 같은 부동산 양도는 사기성 양도로 규정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불리한 재판결과를 예상하고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부인이나 자녀 같은 가족에게 명의 이전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가족 간의 거래에서는 매매 계약서나 실질적인 대금이 지불되지 않고 명의 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양도는 사기성 양도소송에서 사기성 양도로 규정될 가능성이 높다. 사기성 양도에 대한 소송을 부동산을 양도한 채무자뿐 아니라 양도를 받은 사람도 소송의 대상이 된다. 특히 양도의 목적이 채무자의 채권 추심을 피하기 위한 것을 알고서 양도에 참여한 제3자는 채권자에 대해 보상의 책임이 있다. 따라서 사기성 양도를 피하려면 정식으로 정당한 가격에 정상적인 거래를 통해서 제삼자에게 매매해야 한다.

사기성 양도에 관한 법적 해석은 까다롭고 소송자체도 복잡하다. 합당한 가격에 관한 법적 해석이나 양도된 재산의 성격에 관한 법적 해석이 복잡하므로, 채무자가 사기성 양도를 했다는 의심이 생기면 변호사와 상의하여 양도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상의하고 소송을 준비해야한다.

▶문의:(213)487-237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