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1.0°

2020.12.01(Tue)

싱글족 노후 '선 저축 후 소비' 실천·'롱텀 케어'도 좋은 옵션 [ASK미국-보험 안젤라 변 재정전문가]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17/08/23 경제 12면 기사입력 2017/08/22 20:21

안젤라 변/재정 전문가

▶문: 싱글인데요, 노후 준비를 한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답: 싱글족, 미혼만이 아니라 현재 혼자 살고 있는 사람을 포함하는 말인데요. 최근 싱글이 부쩍 많아지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혼자처럼 부양해 줄 가족이 없는 만큼 더 철저한 '노후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부양 가족이 없다 보니 배우자, 자녀와 함께 살 주택 마련 혹은 자녀교육비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싱글. 노후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선 저축, 후 소비'를 실천해야 합니다. 노후 자금 중에서는 노후 의료비와 간병비 준비에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실직을 할 경우,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와 간병비 문제 발생시 의료비 지출에 대비해 미리 롱텀케어나 중병 선지급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 소득에 대한 구체적인 저축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불필요한 소비가 있다면 과감히 줄이고 이 돈을 저축과 투자로 돌리고, 승진 등과 같은 프로모션으로 소득이 오른다면 저축액도 따라서 늘려야 합니다. 한 달 소득에 대한 구체적인 저축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경제활동 기간 중 건강 문제로 실직할 위험에 대비해 보장성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싱글족들은 부양가족이 없는 만큼 종신보험보다 저렴하며, 치료비를 강화한 중병 선지급 보험이나 롱텀케어 보험에 꼭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 후 생활비나 의료비 마련을 위한 개인 연금 가입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절세에 도움이 되도록 텍스를 잘 유념하셔서 텍스 유예 혜택 또는 ROTH상품을 잘 이용하면 됩니다. 싱글 여성은 부양 가족이 있는 사람들에 비해 소득공제에서 불리하므로 IRA 어카운트를 가지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상품, 단기 저축으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적립식 장기투자는 수익률 제고와 안정성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싱글도 노후가 기다린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언제까지 팔팔한 청춘이 아님도 알아야 합니다. 확실한 재정설계로 미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문의: (858) 943-1559

관련기사 안젤라 변 재정 전문가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