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음악으로 쓰는 편지]20세기 후반 프랑스 작곡가, 앙리 듀띠유

이효주/피아니스트

 라벨, 데뷔시, 메시앙과 같은 20세기 초 프랑스 작곡가들의 뒤를 잇는 앙리 듀띠유(Henri Dutilleux, 1916~2013)는 20세기 후반 프랑스의 주요 작곡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작곡은 신성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였고 끊임없는 수정과정을 통해 작품을 완성했으며, 그중에서도 그가 선택한 몇몇 작품만을 출판하였다.

듀띠유는 위에 언급한 프랑스 작곡가들의 스타일을 이어갔고, 또한 스트라빈스키와 바르톡의 영향도 받았다. 동시에, 그는 미유(Darius Milhaud)와 풀랑(Francis Poulenc)과 같은 동시대의 다른 작곡가들과 소통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어떤 음악 학파에도 속하길 원하지 않았고, 자신의 신념과 개성을 음악에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듀띠유는 피아노 솔로 작품, 교향곡, 노래, 협주곡 등 다양한 장르를 작곡하였다. 그가 작곡한 피아노곡은 사실 훨씬 더 많을 수 있었겠지만 듀띠유 스스로에 의해 선택되어 출판된 피아노 솔로곡은 오직 8곡뿐이다. 8곡의 피아노 작품 중 1973년부터 1988년까지 작곡된 3개의 피아노 전주곡(Trois Preludes pour piano)은 그의 마지막 피아노 음악이다.

제목처럼 이 곡은 3개의 피아노 전주곡으로 구성되어있다. 본래 전주곡(Prelude)이라 하면 본격적인 음악이 나오기 전에 흘러나오는 곡으로, 글로 본다면 서론 같은 역할을 하는 곡이다. 하지만 쇼팽이 24개의 피아노 전주곡을 작곡하면서 많은 작곡가가 전주곡만을 엮어 만든 작품들을 작곡하기 시작하였다. 데뷔시, 라흐마니노프, 쇼스타코비치 등 많은 다른 작곡가들의 피아노 전주곡을 엮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듀띠유의 3개 피아노 전주곡의 제목은 각각 이러하다. ▷D’ombre et de silence (In shadow and silence) ▷Sur un meme accord (On one chord) ▷Le jeu des contraires (The game of opposites)

첫 번째 전주곡은 1970년대 초반부터 작곡되었다. 이 곡은 인상주의 사조의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희미한 안개 속에서 흐르는 음악처럼 모호한 화성과 뒤섞인듯하지만, 그 안에 선명함을 드러내는 음색이 특징이다. 두 번째 전주곡은 화성, 리듬, 그리고 다양한 테크닉의 측면에서 첫 번째 곡보다는 훨씬 현대적이다.

이 곡의 제목은 ‘On one chord’ 인데 그 제목이 말해주듯이 하나의 화성으로 시작하여, 그 화성이 곡의 중간마다 계속 등장하고, 결국 끝맺음도 이 화성과 함께하게 된다. 이러한 기법들이 이 곡을 더욱 실험적으로 만들어준다. 마지막 전주곡은 1988년에 작곡되었으며, 3개의 전주곡 중 길이가 가장 길다.이 곡은 화성, 음향, 리듬, 다양한 기법 등 그의 음악적 아이디어가 모두 들어있다.

듀띠유의 ‘3개의 개의 피아노 전주곡’은 그의 마지막 피아노 작품인 만큼 듀띠유의 음악적 세계관을 모두 담은 듯하게 들린다. 이 곡은 처음 들었을 때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지 난해하다. 귀에 익숙한 하모니와 박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작곡 스타일과 각 작품의 제목을 연관 지어 여러 번 듣다 보면 조금씩 듀띠유의 음악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듀띠유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현대 작곡가들의 곡들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많은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에 귀 기울여보고 그들의 음악을 이해하며 관심을 가지는 것 또한 클래식 음악의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