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산불 감시탑에서 보내는 천상의 하룻밤

첩첩산중 원시림 절경
전국 60여개소 대여중

첩첩이 겹쳐진 산 등성이 너머로 푸른 안개가 넘실거리고, 저기 아래론 짙은 원시림이 융단처럼 펼쳐져 있다. 곧 떠오를 붉은 해는 이미 여명을 천지에 깔아놓았다. 이 모든 것이 발 아래로 보이는 곳, 전국에 산재해 있는 산불 감시탑이다.

산불 감시탑은 1900년대에 들어 하나 둘씩 국유림에 생겨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전서구(비둘기), 일광반사경 등으로 산불을 알리던 것이 통신의 발달로 점점 그 중요도가 떨어지게 되면서 수많은 산불 감시탑이 방치되거나,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사라졌다. 그 중 관리가 잘된 여러 감시탑이 새로운 용도를 찾게 됐다. 원시림 가운데 우뚝 솟은 별장으로서 말이다. 비록 물도 없고, 비포장 도로를 달려야 하지만 세상에 이런 곳이 있을까.

천상에서 하룻밤을 지낼 곳을 알아본다.

◆블랙 마운틴,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시에라네바다 산맥의 동쪽을 남북으로 잇는 395번 도로에서 10마일 정도 떨어진 이 타워는 1934년에 지어진 뒤 지금까지 잘 관리된 곳 중의 하나다. 대개 메모리얼 연휴부터 10월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수영,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는 프렌치맨 호수까지 30분 거리다.

◆캘파인, 캘리포니아

1934년 육군 공병대에 의해 풍차형으로 지어져 캘리포니아에 남아있는 세 곳 중의 하나로 건물 자체가 볼거리다. 1975년까지 제 임무를 다했다.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5980피트 고지에 올라앉아 있다. 전기는 없고, 프로판으로 작동하는 주방기구가 있다. 여름에는 자동차로 닿을 수 있고, 겨울철에는 스노 스키나 스노모빌로 접근할 수 있다.

◆스콰 마운틴, 콜로라도

1만1486피트의 스콰 마운틴(Squaw Mountain) 정상에 서 있는 이 감시탑은 1940년대 육군 공병대에 의해 지어졌다. 화강암 기초 위에 지어진 가로 세로 14피트 크기의 이 건물은 전기 스토브, 냉장고, 침대, 취사도구, 히터 등이 갖춰져 있다. 비포장 도로 끝 주차장까지 차로 접근할 수 있고, 타워까지 1마일은 걸어가야 한다.

◆스프루스 마운틴, 와이오밍

엘크, 블랙베어에 운이 좋으면 마운틴 라이언까지 볼 수 있는 곳이다. 스프루스 마운틴(Spruce Mountain) 정상에 자리한 55피트 높이의 이 타워는 이미 1977년부터 내부를 리모델링한 뒤 일반에 대여를 시작했다. 눈이 많은 지역이라 대개 6월부터 9월까지 오픈한다. 해발 고도 1만3피트, 여름 낮 평균 기온이 화씨 70도, 밤에는 30도까지 떨어진다. 타워까지 차로 접근할 수 있다.

◆윈체스터 마운틴, 워싱턴

캐스케이드 산맥의 윈체스턴 마운틴(Winchester Mountain)에 자리잡은 이 타워는 해발고도가 6521피트에 불과하지만 2.1마일 구간은 직접 걸어 올라야 한다. 이용은 선착순으로 이미 선수를 뺏겼다면 근처에 텐트를 칠 수도 있다. 마운트 베이커의 전망이 압권이다.

◆에버그린 마운틴, 워싱턴

5587피트의 에버그린 마운틴의 정상에 자리한 이 감시탑은 1935년에 지어져 1980년대 초까지 제 역할을 다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공습 감시탑으로도 쓰였다. 맑은 날에는 마운트 레이니어를 비롯해서 글래시어 피크, 마운트 대니얼스, 키스 피크 등의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지막 1.5마일 구간은 걸어야 한다.

◆클리어 레이크, 오리건

대부분의 산불 감시탑이 여름 한철에만 이용되지만 이곳은 겨울에도 이용할 수 있다. 비록 스노슈를 신고 4마일 구간을 걸어야 하지만. 마운트 후드의 남사면에 자리잡은 이 타워에서 보이는 산중 호수와 높이 솟은 준봉, 눈 덮인 원시림의 경치가 시야를 압도한다.

◆보울드 놉, 오리건

로그 리버-시스키유 국유림에 자리잡은 이 보울드 놉(Bald Knob) 감시탑은 메모리얼 연휴부터 10월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인근의 크레이터 레이크 국립공원을 방문할 수도 있고, 다양한 강과 함께 어우러지는 원시림이 어우러지는 풍치도로를 드라이브할 수도 있다.

※어떻게 이용할까

▶캘리포니아, 아이다호, 콜로라도, 몬태나, 오리건 등 서부 지역에만 빌려주는 산불 감시탑이 60개가 넘는다. 렌탈 리스트 등 관련 정보는 인터넷(www.firelookout.org/lookout-rental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약은 인터넷(www.Recreation.gov)에서 하고, 열쇠를 넣어두는 박스의 콤비네이션 숫자는 이메일로 알려준다.

▶침낭 등 침구류는 가져가야 하고, 대개 고도가 높은 지역이어서 어린 아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십중 팔구 휴대전화가 안 터질 것이고, 갑작스러운 일기 변화에도 대비해야 한다.

▶하룻밤 이용료는 80달러 선.


백종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