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부동산/머니 > 일반
기사목록|  글자크기
재료선택·스마트 쇼핑으로 주방 개조비용 절감
개스·전기·배관 옮기면 비용 크게 늘어
캐비닛·카운터톱 재료 따라 가격차 커
주방용도에 맞춰 가전제품 구입 현명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7/09/07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7/09/06 21:04
  • 스크랩
규모에 상관없이 주방 개조는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든다.

주택개조 전문 웹사이트 홈어드바이저에 따르면 평균 주방개조 비용은 2만1711달러다. 리모델링 매거진은 소규모 주방개조 프로젝트 비용은 2만830달러, 대규모 주방개조 프로젝트는 6만2158달러로 책정했다. 하지만 실제로 개조를 해보면 책정된 개조 비용보다 주택소유주의 선택에 따라 훨씬 적게 혹은 더 많게 들어간다.

사실 개조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주방개조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캐비닛, 카운터톱, 가전제품으로 저렴한 가격부터 고급제품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성능 좋은 가전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레인지 경우 200달러 이하로 구입할 수 있다. 최고급 레인지를 원하면 프로스타일 48인치 서머도(Thermador) 모델은 1만5000달러정도 된다.

캐비닛 가격은 나무 캐비닛도 리니어풋트(linear foot) 당 80-150달러 사이다. 캐비닛 비용은 재료의 선택뿐만 아니라 마감재, 구입처에 따라 차이가 있어 쇼핑의 폭이 넓다.

캐비닛 경우 지역 매장에서 대형매장의 일반 캐비닛 가격과 같은 가격으로 맞춤 캐비닛을 제작할 수 있다.

카운터톱 가격도 매우 다양하다. 라미네이트가 일반적으로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되지만 타일과 부처불럭도 가격이 비싸지 않다.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그라나이트 카운터톱도 소구력이 높아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백플래시 타일, 바닥, 조명, 배관설비, 캐비닛 손잡이 등도 소매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주방개조를 위한 재료를 구입할 때는 온라인 재판매 사이트와 해비타트 매장(the Habitat for Humanity ReStore)을 먼저 방문해 보고 대형매장과 지역매장에서 재고제품을 살펴본다. 오버스톡(Overstock)과 아마존(Amazon) 같은 온라인에서도 정말 좋은 가격을 찾을 수 있다.

다양한 가격대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새 주방을 얻기 위해서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배치

주방개조 프로젝트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기존 주방 배치(Layout)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개스, 전기, 배관을 옮기면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벽을 허물면 전기나 배관을 재배치해야 하며 벽을 제거하면 바닥재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저예산이라면 지금 배치를 유지하도록 한다. 중간예산이라면 벽을 없애고 그 자리에 스토브, 식기세척기 및 싱크를 배치한다. 고급스러운 개조를 하려면 원하는 디자인에 맞춰 벽을 허물고 아일랜드를 설치한다.

◆캐비닛

새 주방 캐비닛은 개조비용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재료와 구입처에 따라 비용 차이가 많이 나는데 대형매장의 재고 캐비닛은 매우 저렴하다.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무 위 장식용 코팅, 손잡이, 유약뿐만 아니라 재료(섬유판, 합판, 하드우드)가 포함된다.

캐비닛은 똑같은 재료라도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될 수 있으므로 대형매장 뿐만 아니라 지역매장에서도 가격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예산이면 기존 캐비닛을 페인트하거나 리피니시한다. 중간예산이면 목재 또는 라미네이트 도어가 있는 새 합판 캐비닛을 설치한다. 고급스러운 캐비닛을 원하면 주문식 글레이즈 및 몰딩을 포함한 견고한 목재 캐비닛에 다양한 보관용 서랍 등을 설치한다.

◆카운터톱

카운터톱도 캐비닛처럼 재료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다를 수 있다. 심지어 같은 재료에서도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 예를 들어 그라나이트는 일반 제품 경우 스퀘어피트 당 50 달러지만 드문 색상 경우 가격이 두 배 이상 오른다. 또한 그라나이트는 두께뿐만 아니라 가장자리 모양도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그라나이트 타일 경우 스퀘어피트 당 설치비용이 10달러로 상당히 저렴하다. 그라나이트는 일반적으로 전체 작업으로 가격이 책정되지만 제작비용도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저예산이면 라미네이트, 타일, 부처블럭, 그라나이트 타일을 선택한다. 중간예산이면 코리안(Corian)같이 저렴한 석판 혹은 단단한 표면의 그라나이트를 선택한다. 고급스러운 개조를 원하면 마블, 쿼츠, 드문 색상의 그라나이트를 추천한다.

◆주방 하드웨어 소품

캐비닛용 손잡이는 평균 10 달러이며 수도꼭지에는 100달러 또는 1000달러도 쓸 수 있다. 주방 하드웨어는 온라인을 활용하면 개조비용을 줄이는 현명한 쇼핑을 할 수 있는 품목이다. 하드웨어는 재료 선택 보다 구매하는 곳이 더 중요하다. 일단 주방 개조를 결정하면 하드웨어 쇼핑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경우 컨트랙터가 하드웨어를 구입하는 것보다 직접 주택소유주가 구입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컨트랙터에게 어디서 구입하는 것이 좋은 지 물어본다.

저예산이면 온라인 사이트나 해비타트 매장(the Habitat for Humanity ReStore)을 살펴보고 대형매장의 재고판매도 살펴본다. 중간예산이면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판매 중인 다양한 디자인을 살펴본다. 고급스러운 소품을 찾으려면 하드웨어 전문점이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를 살펴본다.

◆주방 가전제품

대부분 프로페셔널한 가전제품을 가지고 싶어 하지만 먼저 주방을 어떻게 사용할 지 생각해본다. 요리를 즐기지 않거나 베이킹을 하지 않는다면 비싼 프로페셔널 가전제품에 돈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최고 셰프도 기본적인 가전제품으로 맛있는 요리를 잘 만들 수 있다.

가전제품을 교체하려면 쇼핑을 미리 시작해 세일, 재고처리 제품 판매 등을 활용한다.

개조 시작 전 가전제품을 구입해야 캐비닛을 가전제품 크기에 맞게 설치할 수 있다. 스토브와 식기세척기는 표준 사이즈이지만 고급 스토브는 좀 더 클 수 있고 냉장고는 높이, 넓이, 깊이가 다양하다는 것을 고려하도록 한다.

저예산이면 기존 가전제품을 그대로 사용한다. 중간예산이면 프리지데어, 월풀, GE 회사의 화이트 가전제품을 선택한다. 하지만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과 큰 가격차이는 없다. 고급스러운 프로페셔널 가전제품을 원하면 울프, 바이킹, 서머도 등 고급 브랜드의 빌트인 가전제품을 살펴본다. 일반적인 빌트인 냉장고는 80인치 높이에 48인치 넓이로 1만 달러 이상이다.

이은영 객원기자

  • 스크랩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