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사회/정치 > 일반
기사목록|  글자크기
일본 극우세력 반대 로비에 포트리 위안부 기림비 보류
타운의회, 7일 회의서 최종 승인 앞두고
"일본 학생 왕따" 등 주장에 논의 연기
  • 댓글 0
[뉴욕 중앙일보]    발행 2017/09/09 미주판 1면    기사입력 2017/09/08 17:08
  • 스크랩
7일 열린 뉴저지주 포트리 타운의회에서 한 일본계 인사가 위안부 기림비 건립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YCFL 제공]
7일 열린 뉴저지주 포트리 타운의회에서 한 일본계 인사가 위안부 기림비 건립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YCFL 제공]
우려가 현실이 됐다. 한인.타민족 고교생들이 건립을 추진해 주목 받는 뉴저지주 포트리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에 대해 일본 극우세력이 반대하고 나섰다.

7일 열린 포트리 타운의회 회의에 일본계 인사 10여 명이 참석, 기림비 건립 반대 입장을 강하게 표출했다. 타운의회는 지난 6월부터 기림비 관련 논의를 해 왔고, 이날 회의에서 건립을 최종 승인할 것이 유력했으나 일본 극우세력의 거센 반대로 인해 논의를 다음 회의로 미뤘다.

포트리 위안부 기림비 건립은 지난해 6월 포트리 지역 한인.타민족 고교생 20여 명이 주축이 된 학생 단체 '유스 카운슬 오브 포트리(Youth Council of Fort Lee.이하 YCFL)'가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공식화됐다. 1년여 준비 끝에 지난 6월부터 타운의회에 건립안이 정식 의제로 다뤄지면서 정부 승인을 눈 앞에 뒀었다.

하지만 일본 극우세력의 조직적 반대 활동에 직면했다. 본지 취재 결과 지난 4일 일본 극우단체 '나데시코액션(Japanese Women for Justice and Peace)' 웹사이트에 포트리 위안부 기림비 건립 반대 로비에 동참하자는 글이 게시됐다. 이 단체는 전 세계 위안부 기림 활동에 대해 조직적인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다.

게시 글에 따르면 반대 로비 활동은 뉴욕.뉴저지 일원의 일본계 모임인 '해바라기 재팬'이 중심이다. 이 단체는 학부모 모임을 표방하고 있지만 웹사이트 게시글이 대부분 위안부 관련으로 극우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다.

이들 단체 등에서 나온 일본계 인사들은 포트리 의회에 건립 반대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들은 "기림비가 건립되면 지역 내 일본계 학생들이 괴롭힘.왕따 등을 당할 수 있다"는 반대 명분으로 내세웠다.

이에 대해 마크 소콜리치 포트리 시장과 시의원들은 "기림비는 역사를 알려 인권 유린의 비극이 없어야 한다는 교육적 목적을 띄고 있다"며 "역사 교육으로 인해 왕따 피해가 발생한다는 근거가 없다"고 건립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 팰리세이즈파크 등 타 지역에도 기림비가 많아 포트리에 세울 필요가 없다는 극우 단체의 주장에 대해서도 "2차 세계대전 희생자나 9.11 피해자 추모비는 전국 곳곳에 세워져 있다"고 일축했다.

건립을 추진하는 YCFL 학생들은 "위안부 이슈는 일본을 반대하기 위해서가 아니다"며 "인권 보호 교육이 목적이다. 우리 학생들이 건립에 나선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일본계 인사들은 반대 목소리를 그치지 않았다. 1시간이 넘는 토론 끝에 기림비 건립 안건 처리는 다음달 회의로 연기됐다.

포트리 위안부 기림비 건립 방해 활동은 일본 정부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트리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다음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일본 정부 관계자가 소콜리치 포트리 시장에게 미팅을 요청했다. 일정 및 안건은 비공개이지만 일본 정부 측의 기림비 건립 반대 요청이 전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포트리 정부 측은 기림비 건립을 지지한다는 입장이지만 승인 처리는 수 개월째 미루고 있다. 건립 부지와 최종 건립안도 이미 나온 상태이지만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본계의 반대 로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존재한다.

서한서 기자 seo.hanseo@koreadaily.com

  • 스크랩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